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군사법원장·경찰서장 뇌물' 군납 식품업체 대표 징역 3년 확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07년부터 軍에 어묵, 생선가스, 돈가스, 불고기패티 등 납품

윤동주 기자 doso7@

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현 기자] 고등군사법원장과 경찰서장 등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군납 식품업체 대표가 대법원에서 실형을 확정받았다.


24일 대법원2부(주심 천대엽 대법관)는 뇌물공여 및 위계공무집행방해, 횡령 등 혐의로 기소된 식품업체 대표 A씨의 상고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A씨는 지난 2015~2019년 군에 납품하던 음식에서 이물질이 검출되거나 함량이 미달하는 문제 등이 불거지자 이를 무마해달라며 이동호 당시 고등군사법원장에게 6000여만원을, 경남 사천경찰서장 B씨에게 900여만원을 준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A씨는 방위사업청 입찰 심사를 방해하고 회삿돈 6억원가량을 횡령한 혐의로도 함께 기소됐다.


이 식품업체는 2007년부터 방위사업청에 어묵을 납품했고, 이후 새우패티 및 생선가스, 돈가스, 불고기패티 등으로 군납 품목을 확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1·2심은 A씨에게 징역 3년을 선고했다. 2심 재판부는 "피고인은 4년 이상 군법무관과 경찰공무원, 검찰수사관, 군인 등에게 청탁을 하고 상당한 액수의 뇌물을 공여했다"며 "회사 자금을 임의로 소비해 횡령하고, 감자튀김·미트볼 납품을 위해 입찰 과정에서 허위로 작성된 전자세금계산서 등을 제출하는 등 목적달성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대법원도 이 같은 판단이 옳다고 봤다. 재판부는 "원심은 사기죄의 성립, 업무상횡령죄의 불법영득의사에 관한 법리 등을 오해한 잘못이 없다"며 상고를 모두 기각했다.


한편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돼 함께 재판을 받은 B씨는 징역 8개월에 벌금 1000만원을 확정받았다. 2심 재판부는 B씨에게 "사법경찰 업무의 공정성과 불가매수성(사고팔 수 없는 것)에 관한 사회적 신뢰를 훼손했다"고 지적했고, 대법원은 2심의 형량을 확정했다.


별도로 기소된 이 전 군사법원장은 지난 4월 대법원에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로 징역 4년과 벌금 6000만원을 확정받았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