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부산 ‘지하 공기’ 이렇게 좋았어?” 미세먼지 등 전국 지하역사 평균 공기질 최고

최종수정 2021.08.04 09:58 기사입력 2021.08.04 09:56

댓글쓰기

6개 광역지자체 평균보다 ‘오염 정도’ 크게 낮아

전국 6개 광역지자체 지하역사 공기질 농도.

전국 6개 광역지자체 지하역사 공기질 농도.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전국 지자체 지하역사 중 공기질이 가장 좋은 곳은 어딜까?


부산 지하역사 104곳의 미세먼지를 측정한 평균값이 전국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나왔다.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2021년 상반기 지하역사 공기질 측정망을 운영한 결과 부산시 지하역사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19㎍/㎥로 조사됐다고 4일 밝혔다.


6개 특·광역시 평균 농도 25㎍/㎥보다 훨씬 낮은 수치였다.


이는 6개 특·광역시 중 가장 낮은 측정값으로, 연구원에서 체계적으로 지하역사 공기질을 관리해온 결과라는 평가다.

전국적으로 지하역사 실내공기질 관리는 서울교통공사를 비롯한 지하철 운영기관에서 관리하고 있으나, 부산시는 전국 최초로 2008년부터 연구원에서 맡아오고 있다.


연구원은 2019년 4월 2일 실내공기질 관리법 개정으로 지하역사 실내공기질 측정기기 설치가 의무화됨에 따라 2020년 12월 부산시 모든 지하역사 승강장 91곳과 환승역 및 지하상가 인접 대합실 13곳에 기기 설치를 완료했다.


실시간 공기질 정보 제공 시스템이 완비된 것이다. 2021년 4월 1일부터 환경부 ‘실내공기질 관리 종합정보망’과 연계한 측정값이 공개되고 있어 시민은 전국 지하역사의 실내공기질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104개 지하역사에 설치된 대형 키오스크를 통해 지하역사의 실내공기질 측정값뿐만 아니라 대기 중의 미세먼지주의보 등 시민이 빨리 접할수록 좋은 공익 정보들도 함께 게재하고 있다.


조봉수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지하역사 공기질 측정망은 우리 연구원이 전국 최초로 운영한 것”이라며,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부산시 지하역사 공기질 관리뿐만 아니라 전국 지하역사 실내공기질의 관리에도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TODAY 주요뉴스 "유서 썼다" 고백한 박하선 "부모님이 모르는 부분 세세하게 적어" "유서 썼다" 고백한 박하선 "부모님이 모르는 ...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