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 총리 "손실보상 소급적용 한 집, 한 집 손실 계산 어려워 안 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
개별업소 전부 손해 보상
국가 재정 감당 안 된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 출석,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 출석,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3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코로나19 손실보상과 관련해 '소급 적용'이 아닌 피해 지원 방식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이 "초과 세수로 전국에 재난 지원금도 주고 빚을 갚겠다고 하는데 손실보상은 왜 외면하냐"는 질문에 "한 집, 한 집 마다 작년에, 그 전 해 얼마나 (되는) 손실이 나올까 (그래서) 얼마를 가져가야 된다는 계산을 얼마나 하기 어렵냐"면서 소급적용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앞서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이 "경제적 이유로 원전 1호기 닫으면 손실보상은 왜 하냐. 소급적용에 반대하는 태도를 국민이 어떻게 납득하겠냐"는 질문에도 "보상 방법을 개별 업소로 따져서 정산이 안 되니까 각 업별로 피해 정도의 산정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라며 "예를 들면 유흥업소 중 나이트클럽을 보상하게 되면 몇 억씩 할 텐데 그걸 국민이 납득하겠냐"고 답했다.


이어 김 총리는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실상 소급적용 하는 두터운 지원을 하는 것이냐'고 묻자 "업소 문을 닫게 했던 그 부분에 대해서 두터운 지원을 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정부 입장에선 개별업소 전부에 손해를 보상하기엔 재정 감당이 안 된다"고 말했다.


영업제한 업종은 아니지만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었던 여행업 등에 대해서도 "할 수 있는 대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앞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안소위는 16일 '소급 적용' 조항이 명시되지 않은 손실보상법을 통과시켰다. 대신 부칙에 코로나19 관련 조치로 인한 심각한 피해에 대해 '충분한 지원'을 한다고 명시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