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려 무색한 공매도 영향…성장성 기업 믿고 가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선방 중인 코스피·코스닥…시장 영향 제한적
"공매도 겁내기 보다 성장성 기업에 집중해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14개월만에 공매도가 재개됐지만 시장은 크게 흔들리지 않는 모습이다. 여전히 공매도의 시장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공매도 영향에서 자유롭고 실적 개선 속도가 빠른 경기 민감주 중심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전망이 나온다.


8일 삼성증권은 최근 재개된 공매도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 3일 공매도가 재개된 이후 코스피는 전날까지 종가 기준 2.2% 상승했다. 코스닥도 같은 기간 1.7% 올랐다. 코스닥의 경우 공매도 시작에 앞서 우려가 선반영되며 20년만에 돌파한 1000선이 무너졌지만 정작 공매도 재개 이후 다시 반등하는 추세다. '5월에는 팔고 떠나라(Sell in May and go away)'라는 미국 증시의 유명한 격언도 무색한 모습이다.

신승진 삼성증권 연구원은 "여전히 공매도에 따른 시장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며 "최근 공매도의 흐름은 기업가치평가(밸류에이션)이 비싼 업종 종목에 집중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공매도 영향에서 자유롭고 실적 개선 속도가 빠른 경기 민감주가 대응 1 순위"라고 설명했다.

우려 무색한 공매도 영향…성장성 기업 믿고 가야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증권 은 화학, 철강, 정유 등의 업종을 예시로 들었다. 신 연구원은 "이 분야 주요 종목의 1분기 실적은 시장전망치(컨센서스)를 대폭 뛰어 넘는 '깜짝실적' 행진을 보이고 있다"며 "경기 회복으로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코로나19에 따라 투자는 지연되고 친환경 정책으로 공급 증가는 제한적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미국 정부가 '미국 제품 구매(Buy American)' 정책을 내세우며 자국 생산 부품 및 제품에 대한 조달을 강화하고 있는 것도 호재로 꼽혔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 반도체와 2차전지, 자동차 전장 기업들의 투자 모멘텀과 수혜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삼성증권은 특히 기아 , SK이노베이션 , LG전자 가 친환경차의 대표적 기업이라고 꼽았다.


신 연구원은 "주가는 결국 기업의 미래 이익에 대한 성장성을 따라가기 때문에 성장에 문제가 없는 기업에 투자를 했다면 공매도에 겁낼 필요는 없다"며 "특정 투자자의 매수가 주가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보장이 없듯, 공매도 또한 주가 하락으로 이어진다는 근거도 없는 만큼 공매도 이슈에 매몰되기보다 성장이 계속될 수 있는 저평가 기업을 발굴하여 투자하는 것이 더 좋다"고 조언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