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당국, 장기 외화보험 상품에 '사전 신고제' 도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화보험 가입자 수 4년 만에 11.4배 증가

금융당국, 장기 외화보험 상품에 '사전 신고제' 도입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금융당국이 장기 외화보험 상품에 사전 신고제를 도입한다. 외화보험이 재테크 수단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환율 변동에 따라 원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14일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외화보험 가입자 수는 지난 2017년 1만4475명에서 2020년 16만5746명으로 4년 만에 11.4배 증가했다. 2018년에는 4만2744명, 2019년에는 5만2318명이 가입해 연평균 146%씩 증가세를 보여왔다.

외화보험 가입자가 폭증한 것은 시중은행에서 외환 예금 통장을 개설하는 것보다 이율이 높고, 환차익까지 노릴 수 있는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 판매되는 저축성 달러보험의 금리는 연 2~3% 수준이지만 달러 예금의 금리는 0.1~0.2% 수준에 불과하다. 또 사고 발생 시 보험금을 받을 때 환율이 상승할 경우 금액이 커질 수 있다.


금감원에 접수된 외화보험 민원 건수는 2018년 2건, 2019년 2건, 지난해 15건으로 증가했다. 19건 모두 상품 설명 불충분, 상품·약관 미설명 관련 민원이다.

김 의원은 "외화보험은 환테크 등 재테크 수단이 아니다"라며 "금융소비자들은 복잡한 상품 구조에 유의하고 금융당국도 시장 현황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외화보험 상품에 사전 신고제를 도입해 판매 단계에서부터 적합성 원칙을 적용할 방침이다. 3~5년 이상 외화 장기보험에 대해서는 사전 신고를 한 후 금감원에서 승인해야만 판매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지금도 환율 변동성을 예측하기 어려운데, 10~20년 장기 외화보험 상품의 경우 만기보험금의 변동성이 더욱 클 수 있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