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장]ESG, 자본시장의 뉴노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장]ESG, 자본시장의 뉴노멀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해 1월 전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래리 핑크 회장이 보낸 연례 서한이 화제가 됐다. 주주 서한과 투자기업 최고경영자(CEO) 서한 모두에서 블랙록은 기후 위기와 지속 가능성이 투자 의사 결정의 가장 중요한 어젠다임을 선언했다. 특히 주주 서한에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고려하는 방식이 향후 블랙록의 가장 핵심적인 투자 모델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ESG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ESG에 대한 관심은 예상보다 오래 지속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쉽게 진정되지 않는 상황에서 ESG 역량이 우수한 기업 혹은 이런 기업을 포트폴리오에 넣은 펀드의 성과가 시장에 비해 우수하다는 분석이 나오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감염병의 대유행과 같은 시장의 체계적 위험도 ESG 관리를 통해 낮출 수 있음을 증명한 사례가 된 것이다.

전 세계를 덮친 미국발 금융 위기와 유럽 재정 위기 그리고 미 정치 지형으로 인해 잊히던 그린딜이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현재 국제사회에서 ESG와 관련해 가장 강력하게 협력이 이뤄지는 분야는 기후변화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으로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포함해 유럽, 미국,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거대한 정책적 흐름이 출현했다.


2019년 말 새로 출범한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2024년까지 6대 정책 최우선 과제 중 첫 번째로 ‘유럽 그린딜’을 제시했다. 2050년까지 유럽을 최초의 탄소중립 대륙으로 만들기 위한 그린딜 어젠다는 탄소국경세 등 파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국제 정세의 흐름이 ESG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가면서 ESG 정보 표준화를 위한 글로벌 기관의 움직임도 시작됐다. 투자자와 기업은 향후 ESG 정보 공시의 글로벌 스탠더드가 어떤 방향으로 통합될지 파악해야 한다. ESG를 고려하려는 자산군의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기존 상장 주식을 투자 대상으로 하는 펀드만이 아니라 채권, 대체투자에도 ESG 바람이 분다. ESG 채권 발행이 늘고 대체투자에서도 ESG에 의거한 투자 판단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ESG 성과를 평가하는 벤치마크, 지수 등이 등장했다.


중단기적으로는 에너지 전환(E), 플랫폼 비즈니스에서의 노동 및 데이터 소유권(S), 주주권 강화(G)가 당장 기업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ESG 이슈다. 에너지 전환의 경우 새로운 기후 체제인 파리기후변화협정이 올해 시행돼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국가가 전 세계적으로 65개국에 이른다. 결국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결국 화석연료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에너지의 전환이 수반될 수 밖에 없다.

둘째로 플랫폼 비즈니스의 노동과 데이터 소유권의 경우 자유롭게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일하는 새로운 근무 형태가 등장하면서 노동자의 지위 하락이라는 그림자가 따라왔다. 사회 전체의 합의를 통해 고용 유연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근로자들이 근로 환경의 위험과 불확실성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합리적 제도 마련이 필요하게 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플랫폼 기업들이 생성하는 이용자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데이터의 가치과 중요성도 날이 갈수록 증대되면서 데이터의 관리정책, 지침, 표준, 정책 및 방향을 수립하고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조직과 서비스를 구축하는 IT 관리 체계를 갖출 필요가 생기고 있다.


마지막으로 주주권 강화의 경우에는 기업 지배구조와 관련한 입법 및 규제가 예정돼 있고, 이런 제도적 변화 외에도 시장에서는 기관투자가를 중심으로 한 주주 관여 활동 증가가 예상된다.


윤석모 삼성증권 리서치센터장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