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질병청 "11월까지 코로나19 집단면역 형성 목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질병관리청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발표

11월까지 전국민 70% 접종해 집단면역 형성
'콜드체인' 유통 위한 토합물류센터 운영
접종센터·위탁의료기관 등에서 접종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해 생산된 코로나19 백신을 살펴보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해 생산된 코로나19 백신을 살펴보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오는 11월까지 전 국민의 70% 이상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쳐 집단면역을 형성한다는 목표가 제시됐다.


질병관리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25일 발표했다.

질병청은 올해 정책 과제와 업무 추진방향으로 단연 코로나19를 꼽았다. 백신 확보와 안전한 예방접종, 치료제 개발, 권역 기반의 방역 대응체계 고도화를 과제로 제시했다. 이를 통해 2021년을 '코로나19 극복 및 국민의 일상 회복을 시작하는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진단검사·치료 역량 확충 등 방역조치 강화 집중을 통한 감염 확산 억제와 함께 전 국민 예방접종 시행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이라는 투 트랙 전략이 추진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백신보관용 초저온냉동고 생산 회사인 경기 동두천시 일신바이오베이스 본사를 방문해 홍성대 대표이사의 설명을 들으며 이동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백신보관용 초저온냉동고 생산 회사인 경기 동두천시 일신바이오베이스 본사를 방문해 홍성대 대표이사의 설명을 들으며 이동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질병청은 집단면역 형성의 목표치를 '전 국민 70% 접종'으로 제시했다. 다음달 초기 백신이 들어오면 예방접종을 시작하고, 오는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접종 우선순위와 백신 공급, 임상 결과, 국내 유행상황 등에 따라 구체적 접종시기는 추후 결정 예정이다.

백신의 유통·공급을 위해서는 현재 가장 승인 속도가 빠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허가 완료돼 1차 공급 이후 순차적으로 백신 및 부대물품을 공급한다. 영하 70도 이하 초저온 '콜드체인' 유통이 필수인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인 화이자·모더나 백신 등 각 백신 종류별 특성에 맞춰 보관온도를 충족하는 창고 등을 갖춘 통합물류센터를 운영하고 보관창고부터 접종기관까지 콜드체인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접종은 접종센터와 위탁의료기관 두 종류 기관으로 나눠 이뤄진다. 화이자·모더나 백신은 초저온 냉동고가 구비된 별도의 접종센터에서 접종된다. 지자체 시설 등을 활용해 전국에 250곳을 만들 계획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등 다른 백신은 국가 예방접종사업 위탁의료기관 중 기준에 부합하는 기관에서 접종된다. 약 1만곳을 운영할 계획이다. 요양원 등을 대상으로 한 보건소의 방문 접종도 병행된다. 군인은 기관 자체 접종을 추진한다. 6000명으로 추산되는 접종인력은 유관기관과 댄체 등과 협력해 숙련 인력을 배치·교육한다.


백신 접종이 이미 시작된 세계 각국에서 보고되고 있는 접종 후 이상반응에도 신속 대응 체계를 갖춘다. 질병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동 감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의료기관을 통한 이상반응 능동감시 등을 추진한다. 중증 이상반응 발생 시에는 역삭조사와 피해조사를 통한 인과성 평가, 백신 사용 여부 결정 등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한다. 만약 인과성이 밝혀질 경우 국가보상제도를 통해 보상한다.


자체 치료제·백신을 갖추기 위한 개발 역량 강화도 이어진다. 감염병 연구개발(R&D) 컨트롤 강화를 위해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기술개발 추진전략('22~'26)'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mRNA, 바이러스전달체 등 신속개발 백신 플랫폼을 갖추고 후보물질 발굴 기반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또 감염병 위기 시 적용 가능한 치료제 신속 선별을 위한 정부 주도의 신속 임상연구가 운영·지원된다. 질병청은 영국의 임상시험 프로그램 '리커버리 트라이얼(Recovery Trial)'을 본따 국립감염병연구소 주관으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에서 영국·남아프리카공화국·브라질발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가 속속 확인되고 있다. 사진은 10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마련된 코로나19 검사센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국내에서 영국·남아프리카공화국·브라질발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가 속속 확인되고 있다. 사진은 10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마련된 코로나19 검사센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예방·치료가 완비되기 전까지 감염 확산 억제를 위한 방역 대응역량 극대화 방안도 함께 추진된다.


국가별 위험도에 따라 검역 대응 수준을 차등화하는 한편 전파력이 높은 변이바이러스의 국외 발생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해당 국가로부터 입국할 경우 발열 기준을 37.3도로 낮추는 등 검역조치를 강화한다.


입국자의 편의성 및 검역 효율성을 위해 ICT 기반 전자검역체계로의 전환을 추진한다. 공항 스마트검역심사대를 기존 1개 공항 6대에서 2개 공항 9대까지 늘린다. 단기체류 외국인 대상 임시생활시설에 대해서는 핵심 방역 업무를 제외하고는 민간전문 위탁·관리를 강화한다.


국내에서는 진단검사 관리 및 역량을 강화한다. 선제적 진단검사 대상을 현행 요양·정신병원과 요양시설에서 양로시설과 중증장애인거주시설까지 확대하고, 비수도권 역시 수도권과 동일하게 매주 1회 검사를 실시한다.


또 국내 코로나19 PCR검사 역량을 일일 24만건까지 늘리고 검사 우선순위를 적용해 한정된 검사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다. 역학조사 면에서도 역학조사관을 지속 충원하고, ICT를 활용한 역학조사 기반을 구축한다.


확진자 발생 시 중증환자 치료 자원으로 쓰이는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을 83병상까지 확충해 의료대응의 핵심자원으로 활용하고, 권역 감염병전문병원을 5곳 지정해 권역 내 감염병 대응 컨트롤타워로 활용한다.


코로나19 외에도 생활 속 질병 예방관리도 강화된다. 결핵 예방·퇴치를 위해 취약계층 국가결핵 이동 검진사업 대상이 기존의 취약노인·노숙인 등에서 거동불편 장애인까지 확대된다. 또 국가건강검진 결과 폐결핵이 의심될 때는 결핵 검사 검사비를 지원해 조기 발견과 치료를 유도한다.


바이러스형 간염에 대해서는 A형 간염 국가예방접종을 확대하는 한편 C형 간염환자 조기발견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인플루엔자, 코로나, 파라인플루엔자, 레지오넬라 등 중증급성호흡기감염병(SARI) 감시 체계를 연중 12개월로 확대하고 감염병 상황에 따라 감시 대상을 추가한다.


이외에도 현재 시행중인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의 중간평가와 중장기 발전전략을 통해 신종 감염병 출현 시 대비할 수 있는 의료감연 예방 체계를 구축한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