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빅스비' 등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서 훈장 수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업부, 19일~12월18일 한달간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 개최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및 우수디자인상품선정 시상, 수상작 전시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 홈페이지에 행사 콘텐츠 공개

이돈태 삼성전자 디자인 경영센터장.(사진제공=삼성전자)

이돈태 삼성전자 디자인 경영센터장.(사진제공=삼성전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 2020'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산업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디자인 종합 박람회다.


'디자인, 데이터를 그리다'를 주제로 사회 현상 등을 데이터화 한 자료를 바탕으로 디자인의 관점에서 시각화하고 해결한 사례들을 전시한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실물 전시와 온라인 전시가 동시에 운영된다. 온라인 취업 컨설팅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회의도 실시간 중계된다.


약 880여점의 제품이 전시된다. 기획전, 성과전, 어워드전, 우수디자인상품쇼룸, 디자이너 쇼케이스 등으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 ▲데이터 기반의 디자인 적용 사례와 한국 디자인의 역사를 재조명한 제품 100점 ▲정부 사업을 통한 성과물 250여점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수상작 등 200점 ▲우수디자인상품 178점 등을 볼 수 있다.

주제전엔 데이터 기반 디자인 작품들이 전시됐다. 대기질 변화의 예술적 시각화, 잠재적 사고예상 지역 옐로우 카펫 설치, 심야시간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분석해 올빼미 버스를 운행한 사례 등이 대표적이다.


특별기획전엔 선풍기, 텔레비전 등의 초창기 제품과 최신 제품을 보여주면서 우리나라 디자인의 연대기와 미래 방향성을 제시함


성과전엔 디자인 주도의 소비재 상품으로 선정된 글로벌 생활 명품, 신기술과 디자인을 융합해 만든 학생들의 제품 등이 전시됐다.


잡페어, 컨퍼런스 및 세미나, 국내 대표 온라인몰을 통한 디자인코리아 참가 상품 기획전 운영, 국내외 바이어 미팅 등이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다.


국제 컨퍼런스에선 폴 프리스트만, 다비드 비하닉, 장성환 203 대표 등이 데이터 경제, 인공지능(AI) 기술 발전 등 변화하는 시대 속 디자인 비즈니스의 미래에 대해 강연한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과 '우수디자인 상품선정' 시상식도 열린다.


이돈태 삼성전자 디자인 경영센터장은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의 최고상인 은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사용자 중심의 음성인식 기능인 빅스비를 디자인하는 등 로봇, AI 등 신산업 분야와 디자인 융합기술을 보여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헌정 위니아 전무는 산업포장을 받았다. 국내 최초로 금속소재의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와 슬림 공기청정기를 개발했다.


진재한 한성대 교수는 근정포장을 수상했다. 2001년 세계디자인총회 한국 유치에 기여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원(KEIT) 재직 당시 중소·중견기업의 디자인과 기술 역량제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시디알어소시에이츠 등 총 7점의 대통령표창도 수여됐다.


GD상품 시상에선 LG전자 의 퓨리케어 듀얼 정수기가 대통령상을 받았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제트 플립(Z-Flip)과 솔비앤솔비니의 AI 더블 모션데스크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우리나라 디자인산업은 양적·질적으로 꾸준히 성장해왔고, 앞으로도 민관이 합심해 그간의 성장과 발전을 계속 이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정부는 통합 플랫폼 구축을 통한 디자인 주도의 제품과 서비스 개발 활성화, 신기술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춘 디자이너 양성, 제 가치를 인정받는 디자인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예약을 하면 경기도 분당에 있는 코리아디자인센터에 방문해 오프라인으로 주제전 전시품과 우수디자인상품 수상작을 직접 관람할 수 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