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징주]유니테스트,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세계최고 수준…2023년 영업익 10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유니테스트 가 강세다. 세계 최고 수준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기술력을 바탕으로 창문형 혹은 벽 부착형 태양광 사업을 추진 중이라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7일 오전 10시25분 유니테스트는 전 거래일 대비 25.49% 오른 2만24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 중 2만3200원까지 오르며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한국전력은 지난달 유니테스트 와 유리창호형 태양전지 사업화를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유리창호형 태양전지는 반투명하고 가벼워 건물 벽면이나 유리창 등 건물 외장에 부착이 가능한 태양전지다. 태양광을 설치할 땅이 부족하고 고층건물이 많은 국내에 적합한 친환경 발전기술이다.


대규모 기업형 태양광 발전과 달리 비용이 싸다는 게 최대 장점이다. 각 가정에서도 쉽게 발전할 수 있으며 전기요금 절감효과도 누릴 수 있다. 장점을 고려해 정부는 법제도 개선에 나서고 있으며, 업계는 창문형 혹은 벽 부착형 태양광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니테스트 는 지난해 11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모듈의 광전변환 효율을 14.8%까지 끌어올려 Sub-module(200~800cm²) 분야에서 세계 최고 효율을 미국 에너지부(DOE) 산하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실리콘과는 달리 유연한 소재로 제조할 수 있기 때문에 곡면 등에 부착이 가능해 활용도가 높다. 반투명하므로 기존 실리콘태양전지 위에 적층해 효율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창호용으로 활용해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BIPV)은 물론 차량 일체형 발전(VIPV)도 가능하다. 유니퀘스트는 사업이 정상궤도에 들어서면 기존 태양전지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우제 흥국증권 연구원은 "올해 초 파나소닉이 효율 16.1%를 기록해 순위가 엎어졌다"면서도 "사업화에 필수적인 PSC 대면적 생산기술 1~2위를 다투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PSC 셀은 실리콘 셀 대비 가격이 10~33% 수준이고 광전효율은 대등하다"며 " 유니테스트 는 개별적으로 텐덤 태양전지상업화를 위해 연구 중"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 유니테스트 가 올해 매출액 1527억원, 영업이익 140억원을 달성하고 이익이 빠르게 늘어날 것"이라며 "2023년에는 매출 6738억원 영업이익 1802억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전 연구원은 "반도체 실적 회복과 PSC 매출이 새롭게 더해지기 때문"이라며 "전 세계 PSC 시장에서 유니테스트 가 점유율 2%를 기록한다는 가정"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 유니테스트 는 사업화에 필수적인 PSC 대면적 생산기술을 보유한 데다 세계 1~2위를 다투는 기술 수준을 갖췄다"며 "2023년 전 세계 PSC 모듈 시장은 14조7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