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곡성 하우스 단지, 폭우 피해로 재배 농가 시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떠내려온 곤포 사일리지때문에 시설 복구에 어려움 호소

곡성 하우스 단지, 폭우 피해로 재배 농가 시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지난 7일부터 9일 발생한 수해로 곡성군 하우스 작물 전문재배단지가 모두 잠기는 큰 피해를 입었다.


14일 곡성군에 따르면 지난 12일 기준 시설 하우스 1691동에서 농작물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곡성읍, 오곡면, 고달면에서 멜론, 딸기를 재배하는 대규모 하우스 단지에 큰 피해가 집중됐다. 또 옥과면 유기 인삼 재배지, 입면 파파야 농장 등 곳곳에서 침수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추석 명절을 목표로 재배 중이던 곡성군 대표작물인 멜론은 모두 폐기해야 할 상황이다. 하우스는 물론 APC와 곡성멜론주식회사 등도 침수피해를 입어 선별 및 출하작업도 어려워졌다. 수확을 목표로 뜨거운 여름철 구슬땀을 흘려온 12명의 곡성명품멜론연구회원들도 수해현장에서 할 말을 잃었다.


물이 빠지면서 드러난 하우스 시설은 호우에 떠내려온 곤포 사일리지로 인해 처참한 상황이었다. 볏짚 등을 비닐로 밀봉한 곤포사일리지는 하우스 철재 위쪽은 물론 하우스 사이사이에서 파이프를 누르고 있었다. 이로 인해 하우스 개폐가 불가능하고 악취가 발생하는 등 복구작업이 지연돼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곤포사일리지는 무거운 무게로 인해 인력으로는 수거가 어렵고, 하우스 사이가 좁아 장비가 진입하기에도 어려움이 있다. 현재 곡성군은 장비가 진입하기 어려운 하우스 현황 파악과 시설 하우스에 산재한 곤포사일리지 제거 방안 모색에 힘을 쏟고 있다.

곡성 하우스 단지, 폭우 피해로 재배 농가 시름 원본보기 아이콘


딸기 재배도 걱정이다. 시설 하우스 단지에서는 9월에 딸기를 정식하는데 지역 내 생산 모종의 92%가 침관수 피해를 받았다. 신속한 배수와 흙 제거, 농약 살포 등을 통해 수세 회복에 나섰으나 원상태로의 회복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곡성군은 긴급하게 지역 재배묘 중 잉여묘 13만 주를 피해 농가에 알선했다. 또한 농촌진흥청과 전남농업기술원의 도움을 받아 추가로 전국 잉여묘 850만 주를 파악하는 등 피해 농가의 딸기 모종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곤포사일리지 제거 방안 등을 마련하고, 가을철 작목 입식에 문제가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ks7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