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30 "文 정부 청년 몰라" 인국공·부동산·박원순 조문 논란까지(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원순 시장 조문 논란…여성들 "조문 왜 반대하겠나" 분통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논란에 '6·17 부동산 대책' 20·30 분노
"文 정부 청년들 모른다" 자조 섞인 비판까지
문재인 지지율 47%까지 하락…부동산정책 부정평가 늘어

故 박원순 서울시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故 박원순 서울시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葬) 형식으로 치르는 것에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50만을 넘어섰다. 12일 오후 12시30분 기준 이 청원은 51만1456명이 동의한 상태다.


특히 20대 여성들 사이에서는 성범죄 의혹을 받는 당사자인 만큼 국민 세금을 들여 5일장을 치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여기에 6·17 부동산 대책에 대한 30대들의 분노,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 정규직 전환을 바라보는 취업준비생들의 좌절감까지 겹치면서 정부 여당에 대한 20·30대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청년층에 관심이 없다는 자조 섞인 반응까지 나오고 있다.


서울 소재 한 직장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밝힌 20대 후반 직장인 여성 A 씨는 "박원순 시장이 왜 저런 선택을 했는지가 중요하다"면서 "그가 이룬 업적은 여성들은 관심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성범죄 고소가 들어가고 숨진채 발견되었는데, 어떤 여성이 조문을 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럼에도 결국에는 (서울특별시장으로) 5일장으로 치른다고 한다. 여성들의 말을 아예 들을 생각도 없어 보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20대 여성 직장인 B 씨는 "시에서 주관하는 5일장 장례를 반대하는 청원이 50만을 넘었다. 곧 60만을 넘을 것 같은데, 정부에서는 이런 청원 결과에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서 "어떤 정치적 목적으로 반대하는 게 아니다. 성범죄 의혹을 받는 사람 아닌가"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박 시장 조문을 반대한다고 밝힌 30대 초반 직장인 C 씨는 "조문을 강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고인을 애도하는 분위기도 강제하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일부에서는 애도를 하지 않으면 인정머리 없는 '괴물'이라는 얘기도 있는데, 성폭력 고소가 들어오자 돌연 숨진채 발견된 사람을 어떻게 애도를 하란 말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박 시장 조문 논란과 서울특별시장(葬)을 둘러싼 청년층의 불만이 터져 나오는 가운데 최근 '인국공' 사태와 6·17 부동산 대책에 대한 불만까지 맞물리면서 20~30대 사이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청년들의 생각을 너무 모른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인국공 사태 당시 정부에 비판적 의견을 밝혔다는 한 20대 취업준비생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반대하는 게 아닌 절차상 공정성을 묻고 분노했는데, 돌아온 대답은 '가짜뉴스'에 홀린 청년들이라는 지적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들은 가짜뉴스에 속을 정도로 멍청하지도 않고, 무엇보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반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정성의 무너짐, 절차를 훼손하는 상황 등을 지적했는데, 여전히 잘 모르는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달 28일 청와대 관계자는 인국공 정규직 전환 논란에 대해 "가짜뉴스로 촉발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최초 SNS에서 보안검색요원이라고 자청한 분이 마치 아무런 공채 절차 없이 정규직으로 전환하게 된 것처럼 쓰고 5,000만 원대 연봉을 받게 됐다는 글을 올렸고, 이것을 일부 언론이 검증 없이 `로또 채용`이라고 보도했다"고 말한 바 있다.


구호 외치는 6·17대책 피해자 구제 위한 모임 회원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구호 외치는 6·17대책 피해자 구제 위한 모임 회원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부동산 대책에 대한 쓴소리도 이어졌다. 규제지역이 수도권 전역으로 확대하면서 돈 없는 서민들이 갑자기 주택 대출이 줄어드는 바람에 낭패를 겪고 있다는 하소연이 쏟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돈 없는 30대가 투기꾼이냐"라는 지적도 나왔다.


지난달 24일 개설된 한 온라인 카페에는 정부의 6·17 대책의 소급적용을 받아 아파트 잔금 대출이 막혔다는 피해 사례가 올라왔다.


내 집 마련을 해보겠다고 자신의 가지고 있는 모든 자금과 대출을 끌어모아 아파트 대금을 맞춰 놓았는데 갑자기 정부 대책으로 대출이 줄어들어 돈을 마련할 방법이 없어 아파트를 포기해야 할 판이라는 목소리가 대부분이다.


신혼부부라고 밝힌 한 카페 이용자는 "현재 사는 집을 처분하고 부족분은 대출을 받기로 했다"면서 "아파트를 분양받았지만 6·17 대책으로 대출이 막혀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됐다"고 토로했다.


이어 "앞으로 중도금과 잔금을 어떻게 해야 할지, 이미 받은 계약금과 낸 계약금을 어떡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서로가 걱정할까 염려돼 혼자 눈물을 훔치는 저희가 진정 투기꾼이 맞느냐"고 반문했다.


비판적 여론이 지속하는 가운데 정부는 7·10 부동산 대책을 내놨다. 다주택자에 대한 세제 강화, 실수요자에 대한 보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지원을 위해 생애 최초 특별공급 적용 대상의 범위와 공급 비율을 늘리고 다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세, 취득세 등 세 부담을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 정치권, 박원순 시장 조문 놓고 격론


한편 청년층 사이에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박 시장 조문을 놓고 격론이 벌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범여권에에서는 고인에 대한 추모와 애도를 가질 시간이라고 강조하며, 성추행 의혹에 선을 긋고 있다. 반면 야권과 일부 시민단체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등을 우려하며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숨진 채 발견된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격노했다. 이날 박 시장의 빈소 앞에서 한 기자가 "고인에 대한 의혹이 있는데 당 차원의 대응을 할 것인가"라고 묻자 "그건 예의가 아니다. 그런 걸 이 자리에서 예의라고 하는 것인가. 최소한 가릴 게 있고"라고 쏘아붙였다. 이 대표는 혼잣말로 "XX자식 같으니라고"라고 말하고서 질문이 들린 방향을 노려보기도 했다.


박 시장 최측근이자 상주 역할을 맡은 박홍근 의원은 박 시장을 둘러싼 의혹 제기를 중단할 것을 호소했다. 그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악의적이고 출처 불명의 글이 퍼지고 있어 고인의 명예가 심각히 훼손되고 있다"며 "부디 무책임한 행위를 멈춰 달라"고 요청했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무분별한 신상털기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의 유포가 잇따르고 있는데,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지금은 어떠한 사실도 밝혀진 바 없다. 또 다른 논란이 만들어지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서울시청 앞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분향소에서 시민들이 조문을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청 앞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분향소에서 시민들이 조문을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야권에서는 박 시장의 서울특별시장(葬) 형식을 반대하는 청원이 50만 명 동의를 넘긴 만큼 여론의 동향을 지켜보고 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는 예정했던 빈소 조문을 취소했다. 통합당 내에선 성추행 피해를 호소하는 당사자가 있는데 시민장을 치러 일종의 면죄부를 줘선 안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한기호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울시민장에 반대한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여비서가 자신의 명예뿐 아니라 인생을 걸고 고발한 것은 눈 감나. 얼마나 서울시민에게 수치스럽고 비윤리적인지 고인이 더 잘 알기 때문에 자살을 택하지 않았나"라고 주장했다.


권영세 의원은 "박 시장의 타계 소식은 안타깝고도 불행한 일이나 박 시장을 성추행 가해자로 고소했던 분은, 만일 그분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이번 일로 인해 엄청난 추가적인 고통을 겪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권 의원은 "추모 과정에서 이분의 고통이 외면되거나 심지어 가중되는 일은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의원도 "공무수행으로 인한 사고도 아니고 더이상 이런 극단적 선택이 면죄부처럼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다"고 했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이날 조문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여러 공직에 계신 분들과 관련해 자꾸 이런 의혹이 제기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시장님께서 돌아가신 이유를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만약 그런 게 있다면 아주 엄숙한 분위기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고인의 죽음에 매우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지만, 별도의 조문은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고위 공직자들의 인식과 처신에 대한 깊은 반성과 성찰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면서 "공무상 사망이 아닌데도 서울특별시 5일장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존경하는 사람의 위계에 저항하지 못하고 희롱의 대상이 되어야 했던 당신이, 치료와 회복을 위해 필요하다는 정신과 상담을 받고서야 비로소 고소를 결심할 수 있었던 당신이, 벌써부터 시작된 '2차 가해'와 '신상털이'에 가슴팍 꾹꾹 눌러야 겨우 막힌 숨을 쉴 수 있을 당신이 혼자가 아님을 알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심상정 대표는 빈소 조문 후 "가장 고통스러울 수 있는 분은 피해자"라고 언급했고, 장혜영 의원도 "차마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애도할 수 없다"며 서울특별시장(葬) 결정을 비판했다


◆ 문재인 지지율 47%까지 하락…부동산 불만 폭증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직무 긍정률)가 9주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긍정률(47%)과 부정률(44%)이 오차범위 이내 수준까지 근접했다. 부정 평가 응답자들 다수가 부동산 문제를 이유로 들었다.


한국갤럽이 지난 7~9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47%가 긍정 평가했고 44%는 부정 평가했다. 9%는 의견을 유보했다.


직무 긍정률은 지난주보다 3%포인트 하락했고 부정률은 5%포인트 상승해 격차가 오차범위 이내로 들어갔다. 한국갤럽은 "거의 넉 달 만에 다시 긍·부정률이 각각 40%대로 비슷해졌다"고 분석했다.


연령별로 긍정률과 부정률은 18~29세(20대)에서 각각 46%와 40%로 응답했다. 30대는 52%와 40%, 40대는 62%와 34%, 50대 42%와 53%, 60대 이상 40%와 50%였다. 긍정률 상승·부정률 하락은 수도권, 50대에서 두드러졌다. 성향별로는 성향 보수층보다 중도·진보층에서 변화가 많았다는 평가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