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벼랑 끝' 이스타 M&A…운명의 일주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날 이스타 임시 주총 또 '무산'…재연기
제주항공, 이르면 7일 인수전 논란 관련 입장 낼 듯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ㆍ합병(M&A)이 '벼랑 끝'에 내몰리게 됐다. M&A가 무산위기에 처하면서 항공분야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까지 나서 성사를 당부한 가운데 제주항공은 이르면 7일 이번 M&A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과 관련한 입장을 낼 방침이다.


이스타항공은 6일 오전 9시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했으나 안건 의결 없이 10분만에 종료했다. 임시 주주총회에 참석한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도 별다른 언급없이 자리를 떴다. 이스타항공 한 관계자는 "오는 23일로 임시 주주총회를 다시 연기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사실 이번 임시 주주총회는 개최의 실익이 크지 않았다. 제주항공이 신규 이사ㆍ감사후보를 내지 않아서다. 이스타항공은 지난달 26일에도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발행주식 수 확대(1억주→1억5000만주), 신규 이사ㆍ감사 선임을 추진키로 했으나 인수자인 제주항공 측이 이사ㆍ감사 후보를 추천하지 않아 이날로 연기한 바 있다.


더군다나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에 '10 영업일 이내 인수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 할 수 있다'고 최후통첩을 보내놓은 터였다. 제주항공 측은 "인수 선결조건이 충족돼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스타항공 한 관계자 역시 "애초에 의미가 없는 주주총회였다"면서 "회사로서도 뾰족한 수가 없단 뜻이 아니겠느냐"이라고 전했다.


제주항공이 요구한 선결조건 이행을 위해선 최소 800억원~1000억원의 자금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직원 2~6월분 체불임금, 협력사 조업비, 공항 시설사용료, 타이이스타젯 지불보증(약 3100만달러) 등을 포함한 것이다. 매각대금으로 이를 충당하려고 했던 이스타항공으로선 당장 해결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처럼 인수전이 파국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커지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까지 나서 중재에 나섰다. 김 장관은 지난 3일 제주항공의 모회사인 애경그룹 채형석 부회장, 이스타항공의 실질적 대주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각각 만나 진행상황을 청취하고 M&A 성사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까지 중재에 나서면서 M&A전은 더욱 갈피를 잡기 어려워진 형국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항공산업은 대표적인 규제산업 중 하나"라면서 "애경그룹과 제주항공으로서도 이번 딜과 관련한 고민이 깊을 것"이라고 전했다.


제주항공도 이르면 오는 7일 이번 인수전과 관련한 구체적 입장을 낸단 계획이다. 이스타항공 안팎에선 인수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면서 제주항공 측이 지난 3월 항공노선 셧다운(Shut downㆍ가동중단), 구조조정 등을 실질적으로 지휘해 왔다는 책임론이 거론되기도 했다. 실제 이스타항공 조종사노동조합은 이날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과 지난 3월 초 정리해고의 규모 및 직군, 보상안까지 직접 논의했다는 내용을 담은 내부 문건을 공개했다. 제주항공 한 관계자는 "현재 법률검토를 진행 중"이라면서 "인수전과 관련한 한 쪽의 일방적 주장에 대해 입장을 낼 것"이라고 전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