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충무로 북카페] "물이 반이나 있구나"…만족하는 삶이 주는 교훈

최종수정 2020.05.29 11:00 기사입력 2020.05.29 11:00

댓글쓰기

김수현·김이나 신간 에세이 순위 진입…5·18 40주년 기념 특별한정판 '소년이 온다' 눈길

[충무로 북카페] "물이 반이나 있구나"…만족하는 삶이 주는 교훈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아시아경제 베스트셀러가 대거 교체됐다. 지난 집계(14일)와 비교할 때 열 권 중 다섯 권이 새롭게 순위에 진입했다. 자기계발 서적이 대거 순위권 밖으로 밀려나고 한 권만 자리를 지켰다. 장기간 1위를 지키고 있는 '더 해빙'이다. '더 해빙'은 2주 간격으로 집계되는 아시아경제 베스트셀러 순위 집계에서 세 차례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아시아경제는 지난 20일부터 26일까지 판매된 책들 가운데서 베스트셀러를 선정했다. 예스24·교보문고·인터파크 등 주요 온·오프라인 서점의 판매량 순위를 참고하되 본지 문화부 기자들의 평점을 더해 집계한 종합 순위다.

장기집권 중인 '더 해빙'이 주는 메시지는 명료하다. 물이 반쯤 찬 컵을 보고 물이 반밖에 없구나라고 생각하지 말고 반이나 있구나라고 생각하라는 것이다. 집착은 버리고 현재 가진 것에 만족할 줄 아는 편한 마음을 가지라고 조언한다. 그러면 되레 매사가 술술 풀리며 오히려 부(富)는 더 늘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번주 새롭게 순위로 진입해 3위에 오른 '코로나 투자 전쟁'은 '더 해빙'이 주는 메시지와 대척점을 이룬다. 부제는 '전 세계 금융 역사 이래 최대의 유동성'이다. 저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세계적인 경기침체 위험이 커졌다는 것, 각국 정부가 막대한 돈을 풀고 있다는 것에 주목하라고 조언한다. 적극적으로 뛰어들면 위기는 되레 부를 증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팟캐스트 '경제의 신과 함께', '삼프로TV'를 진행 중인 경제 분석가와 전문 투자자 8인이 코로나19 이후의 자산시장에 대해 전망한다. 이들은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지금처럼 확실히 예견된 적이 없다며 코로나19가 생명의 문제이자 부와 가난의 문제라고 진단한다.

5위 '언컨택트'도 코로나19로 촉발된 새로운 삶의 방식인 비대면·비접촉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다. 지난 집계에서 10위였으나 이번에 순위를 크게 끌어올렸다.

[충무로 북카페] "물이 반이나 있구나"…만족하는 삶이 주는 교훈

새롭게 순위에 진입한 책 가운데 에세이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로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는 김수현 작가가 4년 만에 내놓은 신간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는 출간되자마자 주목받으며 5위까지 올랐다. 최근 다양한 방송에서 대중적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김이나가 5년 만에 출간한 에세이 '보통의 언어들'도 빠르게 베스트셀러로 자리잡았다. 김이나는 300곡이 넘는 히트곡을 만든 작사가이기도 하다.


지난 집계에서 출간되자마자 3위에 오른 소설가 김영하의 시칠리아 여행 에세이 '오래 준비해온 대답'이 10위로 자리잡아 베스트셀러 열 권 중 에세이가 세 권을 차지했다.


2014년 출간된 한강의 소설 '소년이 온다'가 베스트셀러 순위에 진입한 것도 눈길을 끈다. 지난 18일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소년이 온다'는 중학교 3학년 동호를 통해 1980년 5월 18일부터 열흘간 이어진 광주민주화운동 당시의 상황과 이후 남겨진 사람들의 이야기에 대해 들려준다. 창비는 5·18 40주년에 맞춰 새롭게 '소년이 온다' 하드커버 특별 한정판을 출간했다.


아동용 도서로 인기를 끌고 있는 '마법 천자문'도 48권이 새롭게 출간되자마자 2위에 올랐다. 지리가 정치·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야기하는 '지리의 힘'은 네 계단 하락해 6위로 내려앉았다. 대다수가 무시하고 홀대하는 터무니없는 아이디어로 전쟁·질병·비즈니스의 위기를 돌파한 사례들이 담긴 '룬샷'도 세 계단 하락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