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행·관광 줄어 레저·숙박업 최악"…보잉, 1만2000명 감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권재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여행, 관광이 감소하면서 레저ㆍ숙박업이 가장 심각한 타격을 봤다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분석했다.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사인 보잉은 대량 감원을 발표했다.


Fed는 27일(현지시간) 경기동향 보고서 '베이지북'을 통해 "여행과 관광 분야 활동이 거의 사라지면서 레저와 숙박업 관련 산업에서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 내 대부분 지역에서 제조업 활동이 위축됐다"며 "특히 자동차와 항공, 엔진 관련 분야의 산업활동 감소세가 두드러졌다"고 소개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악화는 곧바로 고용에 악영향을 미쳤다. 베이지북은 코로나19 타격으로 미국 내 실업률 역시 오를 것으로 봤다. 지난달 미국 실업률은 14.7%를 기록했는데 다음 주 발표 예정인 5월 지표는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내에서는 지난 3월 코로나19 확산을 막으려는 봉쇄조치가 내려진 후 지금까지 3900만명이 실업수당을 신청했다.


보잉은 이날 대규모 구조조정을 발표했다. 연이은 항공기 추락 사고로 신뢰성에 타격을 받은 상태에서 코로나19까지 겹치자 인력 감축에 나선 것이다.


CNBC 등에 따르면 보잉은 총 1만2000여명을 감원한다. 이 중 6770명은 일시적으로 해고하고 나머지 5520명에 대해서는 퇴직금 지급을 조건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한다.

데이비드 캘훈 보잉 최고경영자(CEO)는 "희망하지 않은 직원에 대해서도 강제 해고를 실시해야 하는 불행한 순간에 직면했다"며 "미국에서 일하는 직원들에 한해 해고 통보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해고는 지난달 보잉이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예고한 바 있다. 보잉은 올해 1분기 6억4100만달러(약 7813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21억5000만달러의 흑자에서 급격히 추락했다.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데 이어 4월에는 신규 주문이 '제로(0)'를 기록했다. 주요 고객들은 추락 참사가 발생한 737 맥스 기종에 대해 108건의 주문을 취소했다. 또 보잉의 주력기종 중 하나인 '787 드림라이너'는 한 달에 10~14대 수준으로 생산했으나 이를 절반으로 줄이기로 했다. '777' 기종 역시 생산을 줄일 계획이다.


1분기 실적 발표 당시 캘훈 CEO는 "코로나19 여파로 전 세계 항공 수요가 급감했다"며 "전체 직원 중 약 10%의 인력을 감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보잉에는 총 16만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구조조정은 추가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보잉은 또 현금 확보를 위해 전방위적 지출 감축 계획에 돌입했다. 배당금 지급 중단은 물론이고 브라질 항공기 제조 업체인 엠브라에르와의 합작법인 설립도 포기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