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0.5% 금리 시대]안도하는 카드사 '신중론'…"조달비용 줄어들지 지켜봐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0.5% 금리 시대]안도하는 카드사 '신중론'…"조달비용 줄어들지 지켜봐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또 다시 인하하면서 카드업계는 향후 영향을 지켜봐야한다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기준금리 인하는 대개 시장금리 하락으로 이어져 조달 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앞서 지난 3월 한은의 빅컷 단행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시장이 기대대로 움직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28일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0.75%에서 0.50%으로 0.25%포인트 인하했다. 역대 가장 낮은 수준이다. 앞서 한은은 코로나19가 확산하자 지난 3월 임시 금통위를 열고 기준금리를 0.5%포인트 내린 바 있다. 4월에는 금리를 동결했다.

여신업계에 입장에서 금리하락은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카드사, 캐피털사 등 여신업계는 자체 수신기능이 없어 신용공여, 대출을 위한 자금은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해 조달한다. 시장금리가 하락하면 조달금리도 하락해 업계에서는 그만큼 이자비용을 줄일 수 있다.


다만 실제 기준금리 인하가 조달금리 인하로 이어질지는 지켜봐야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3월에는 한은의 0.5%포인트 빅컷 단행에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여신전문금융회사채(여전채) 금리가 상승하며 여전채 신용 스프레드가 확대되기도 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지난 3월 한은의 0.5%포인트 기준금리 인하 당시 조달 금리가 낮아질 거라는 기대와 달리 시장이 다른 방향으로 움직였다"며 "이번 결정을 시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이고 반응할 지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 역시 "금리가 떨어졌다고 당장 카드업계에 영향을 주진 않을 것"이라며 "금리 보합 또는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금리에 이미 반영됐다는 시각도 있어 금리 인하가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두고봐야한다"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