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드링킷] 사랑니 발치 후, 금주는 언제까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술로 소독한다는 말, 절대 금지

[드링킷] 사랑니 발치 후, 금주는 언제까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감기 몸살, 성형, 골절 등 우리 몸에 적신호가 켜질 때마다 제일 먼저 금해지는 것은 술과 담배다. 우리 몸 많은 곳들 중 유독 술에게 관대한 부분이 있으니 바로 치아.


특히 다른 질병과 달리 치아는 발치 후에도 별다른 큰 부작용이 없는 것 같아 보이곤 하는데, 사랑니 발치로 인해 술을 거절하면 주변 사람들이 '소독이 된다, 사랑니엔 소주가 답'이라는 설왕설래를 펼치기 시작한다. 과연 진실은 뭘까?


술, 왜 문제가 되는 걸까?
[드링킷] 사랑니 발치 후, 금주는 언제까지? 원본보기 아이콘


술, 왜 안되는 걸까? 간혹 상처 부위는 알코올로 소독하기도 하는데…. 물론 소주 한 잔 정도야 치료 부위에 닿아도 미치는 영향이 크진 않겠지만 문제는, 그 한 잔이 또 다른 잔을 부르고 서서히 '별 탈 없는데?' 하며 자기 합리화를 하게 된다는 것. 또 소량의 알코올로 인한 영향이 거의 없다 해도 사람에 따라 치유 능력, 혈관 상태 등 컨디션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타인의 경험에 의존하다간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그렇다면 술로 인해 치아는 어떤 영향을 받게 될까?


술로 인한 치아 부작용
[드링킷] 사랑니 발치 후, 금주는 언제까지? 원본보기 아이콘


1. 염증 및 감염

사랑니 발치는 다른 일반 치아 치료보다 더욱 손이 많이 가며 수술적인 요소가 많다. 잇몸을 갈라 숨어있던 사랑니를 뽑아내야 하기 때문에 출혈도 많으며 사람에 따라 심하게 부어 오르기도. 마취가 점차 풀리며 통증이 자연스레 발생하는데 이때 조심해야 하는 것이 염증과 감염이다.

마취가 풀리는 과정에서 음주 시 술이 손상된 잇몸과 수술 부위에 직접적으로 닿아 염증 발생률이 높아지게 만들고 신체로 하여금 피로를 느끼게 한다. 술로 인해 전반적인 신체 활동 능력이 떨어지면서 면역력이 약해지는데 이는 치아의 감염 가능성을 높인다. 발치 후엔 충분한 휴식을 취해줄 것.


2. 출혈

사랑니 발치는 마취가 풀려도 지혈이 되지 않아 계속해서 거즈를 물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술은 여기서도 문제.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빠르게 만드는데(얼굴이 붉어지는 것도 이 원리) 이는 지혈하는 데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염증세포를 자극하여 치유를 지연시킨다. 발치 후 30~40시간은 충분히 지혈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금주는 필수다.



술, 언제부터 마실 수 있을까?
[드링킷] 사랑니 발치 후, 금주는 언제까지? 원본보기 아이콘

사랑니 발치 후 잇몸과 치아는 휴식이 절대적으로 필요. 일반적으로 발치 후 1-2주 즈음 지났을 때 염증과 감염, 출혈로부터 안전하므로 이 시기엔 금주할 것을 권한다. 앞서 말했듯 사람마다 지혈 능력 및 신체의 감염 해독 능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의사에게 정확한 자신의 상태를 진단받는 것이 가장 안전.


일상생활에서 1주 이상의 기간을 술 없이 지내기란 매우 힘든 일, 하지만 더 큰 치료를 받고 싶지 않다면 꼭 이 기간을 준수하자.




이유진 에디터 yujina030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