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볼턴 전 국가안보보좌관 "트럼프 대북정책 실패는 필연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정책에 대해 "대북 정책의 실패는 필연적"이라고 말했다고 CNN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이날 오후 듀크대학에서 열린 특강에서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는 전략적 결정을 내렸다는 증거는 단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또 북한에 대한 비핵화 접근법을 거론하며 "중대한 실수를 범했으며 미국이 김정은을 쫓아다닌 것은 예견된 실패"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강연에서 "북한 관련 내용이 책에 담겨 있고, 정부가 책 내용을 검열중이기 때문에 북한에 대한 질문은 대답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볼턴 전 보좌관은 백악관에 재직하며 남긴 기록 등을 모아 저서로 출간하려 했으나, 트럼프 대통령 측이 사전 검열에서 국가 기밀 유출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출간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볼턴 전 보좌관은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책 속에 역사를 담았다"며 "검열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출간 금지가 되는 일은 없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또 "책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내게 했던 말들을 적었다"며 "언젠가 책이 출간되길 희망한다"고 말하며 직접 언급을 피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말하고 있지만, 나는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해) 말할 수가 없다"며 "이게 공평해 보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그렇지만 지금은 내버려 둘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그는 이란에 대해서는 "압박을 최대치로 끌어올리지 못했다"며 "트럼프 행정부의 대 이란 제재가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지만, 정권 교체를 명백한 목적으로 삼고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