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만 버티자'였는데…난 바보가 됐다" 이국종의 토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10월 본지행사에서 외상센터 고충 밝혀
"한국사회, 외상센터 운영할 투명도 못 갖춰"
예산지원한 복지부, 방관태도에 결심굳힌듯

이국종 아주대학교병원 권역외상센터장이 30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아시아경제 주최로 열린 '2019 아시아여성리더스포럼'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국종 아주대학교병원 권역외상센터장이 30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아시아경제 주최로 열린 '2019 아시아여성리더스포럼'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센터장으로서 일선 현장의 불법행위나 예산을 횡령하는 걸 막았어야 했는데 그렇게 하질 못했다. 목을 걸고 막았어야 했다. 이제는 어떻게든 이걸(권역외상센터) 끝내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다. 좀 더 미리 끝내서 외상센터 사람들이 고생하지 않았어야 했다."


지난해 10월 30일 본지가 주최했던 행사에서 강연을 맡았던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는 답답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그보다 2주가량 앞서 열린 경기도 국정감사장에서 "간호인력 증원을 위해 정부가 지원한 예산을 병원이 제대로 쓰지 않고 있다"고 폭로하면서 병원 측으로부터 압박받던 시기였다.

석해균ㆍ오청성을 살려내며 외상센터 필요성을 대외적으로도 널리 알린 20여년 경력의 외상외과 의사는 그간의 일에서 얻은 보람보다는 후회가 커보였다. 유희석 아주대 의료원장의 폭언이 방송보도로 알려진 후 논란이 불거지면서 외상센터를 그만두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지만, 이국종 교수가 맘을 굳힌 건 이미 오래전부터인 것도 그래서다.


그는 "외상센터 직원을 착취하고 쥐어짜서 말도 안 되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라며 "한국 사회 정도의 투명도나 기반시설로는 외상센터를 운영할 수 없으며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추지 못한다"고 말했다.


임신 중 무리한 업무로 유산하거나 손가락이 부러져도 보상받지 못하는 간호사, 1년중 집에 가는 날이 닷새도 채 안 되는 후배의사를 바라보는 이 교수의 심정은 참담했다. '아프면 치료한다'는 단순한 신념으로 센터를 이끌어왔는데, 그 안에 있는 센터 직원이 고생하는 걸 보면서 자괴감이 든 적도 여러번이라고 했다. 이 교수는 "'올해만 버텨야겠다'는 심정으로 지금껏 이끌어왔는데 갈수록 바보가 돼가는 것 같다"면서 "한국사회가 한계에 부딪힌 것 같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김현우 PD iluvu6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