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라임자산운용 "고객 자산 회수 극대화에 주력…이종필 전 부사장에겐 배신감 느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펀드 환매 중단 사태로 논란이 일고 있는 라임자산운용이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현재 회사 측은 자산 회수율을 극대화시키는 데에 주력하고 있으며 향후 회사 전체가 쇄신하기 위해 주주 및 경영진 교체 등의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한 연기된 펀드 환매액 규모는 당초 밝힌 바와 같이 1조7000억원대로, 이보다 확대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강조했다. 이종필 전 부사장에 대해서는 직원들도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고 비판했다.


라임운용은 일각에서 언급되는 '최대 4조원 환매 중단 가능성'은 오해라고 밝혔다. 환매 연기된 라임자산운용의 펀드는 대부분 FOF(펀드오브펀드) 구조로 되어있다. 고객이 자펀드에 투자하고, 자펀드가 다시 모펀드(플루토 FI D-1호, 테티스 2호, 플루토 TF 등)에 투자되는 재간접 구조 방식이다. 재간접 구조에서도 판매사를 통해야하기 때문에 해당 금액만큼 펀드 수탁고가 중복 계산된다. 이러한 점은 운용사의 재간접펀드일 경우 동일하게 적용된다.

라임자산운용 "고객 자산 회수 극대화에 주력…이종필 전 부사장에겐 배신감 느껴"
AD
원본보기 아이콘


라임운용 측은 "재간접 형태로 투자된 금액은 전체 수탁고 약 4조3000억원 중 1조8000억원에 해당한다"며 "고객이 직접 가입한 펀드 기준, 지난주 보도자료를 통해 언급된 환매 연기 금액 약 1조7000억원 대비 커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삼일회계법인의 펀드 실사에 대해서는 "애초에 회계법인에 실사를 의뢰한 목적은 운용사와 판매사가 투자자들을 대신해 자산의 실체성과 손상징후를 파악하는 것이었지, 기초자산의 공정가액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었다"며 "이후 금융감독원의 자산별 밸류에이션 요청이 있었고 자산별 공정 가격 반영이 수익자에게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동의한다"고 전했다. 다만 라임 펀드에는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의 메자닌 뿐만 아니라 사모채권,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타 운용사의 펀드, 벤처투자 펀드, 프라이빗에쿼티(PE) 출자 등 다양한 자산이 편입돼있다보니 일률적인 기준을 적용하기는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라임운용 측은 "삼일회계법인의 자료를 참고해 내부 집합투자재산평가위원회를 통해 자산별 특성, 실사 이후 변화 상황, 업계 모범 규준 등을 반영해 각 자산별 적정가치를 산정하고자 한다"며 "기준가 반영이 최종 손실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평가 이후 각 자산별 실제 회수 상황 등에 따라 기준가격이 변동된다"고 설명했다.


잠적한 이종필 전 부사장에 대해서는 배신감을 드러냈다. 라임운용 측은 "회사 측에서는 이종필 전 운용총괄대표의 개인 비리에 대해서는 전혀 인지하지 못했으며, 고객 펀드 환매 중단 이후에도 정상 업무를 했었기에 구속영장 발부 및 잠적하기 전까지 결코 알 수 없었다"면서 "회사의 주요주주로서 비리를 저지를 거라곤 전혀 예상치 못했기에 회사도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추후 감독원의 검사, 검찰의 조사 과정에서 개인의 죄로 인해 고객 및 회사에 손해를 끼친 게 확정될 경우 회사 측에서도 소송 등을 통해 대응하겠다"며 이날 기사에서 언급된 '도주 직전 회사 자금 100억대 인출'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있을 수도 없는 오보라고 강조했다.

향후 라임운용은 고객들의 자산 회수 극대화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재차 밝혔다. 라임운용 측은 "환매 연기된 펀드는 일반적인 운용사의 운용역들이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큰 상황"이라며 "국내외 법무법인들의 도움을 받고 있으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부분을 외부 위임할 수도 있고 새로운 CIO(운용총괄대표) 영입도 진행중이며 주주 및 경영진 교체 등의 방안마저도 고려할 수 있다"고 전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