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 가계부채 증가속도, 세계 2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제결제은행(BIS) 주요 43개국 조사

2017년 1분기 대비 2019년 1분기 'GDP대비 가계부채 비율'

83.3%→ 92.1%…3년만에 8.8%포인트 상승

13.4%포인트 오른 중국 다음으로 높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김민영 기자] 최근 3년간 우리나라 가계부채가 주요국들 중에서 가장 빠른 수준으로 늘어났다. 주택 공급이 늘고 집값이 폭등한 데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영세 자영업자 대출마저 증가한 탓이다. 가계부채 증가는 실물경제 위기의 방아쇠가 될 수 있다. 최근 서울을 중심으로 주택 거래가 되살아나고 내년 경제도 바닥 다지기 수준에서 그칠 것이란 예상이 나오면서 경계심을 늦출 수 없는 형편이다.


9일 국제결제은행(BIS)과 한국은행에 따르면 2016년 1분기 대비 올해 1분기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83.3%에서 92.1%로 8.8%포인트 뛰었다. BIS가 조사한 43개국 중 증가분으로 따지면 중국 다음으로 2위다. 같은 기간 중국은 40.2%에서 53.6%로 13.4%포인트 늘었다. 이 기간 동안 GDP 성장률보다 가계부채 증가율이 훨씬 빨랐다는 의미다. 한국의 GDP 대비 가계부채 증가세는 43개국 평균(0.5%포인트)은 물론 신흥시장 평균(7.1%포인트)을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주요 20개국(G20) 평균은 0.8%포인트에 불과했다.

지난 3년간 가계부채가 크게 증가한 가장 큰 원인은 부동산이다. 입주 및 분양 물량이 크게 늘면서 주택담보대출이 껑충 뛰었다. 부동산시장은 지난해 9ㆍ13 대책 이후 안정되는 듯했으나 올 하반기 들어 다시 들썩이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지난달 30일 통화정책회의 이후 "최근 수도권에서 주택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라며 "주택시장으로 자금이 쏠리게 되면 가뜩이나 높은 가계부채 문제가 더욱 심화할 수 있어 금융안정 상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우려했다.


韓 가계부채 증가속도, 세계 2위 원본보기 아이콘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개인사업자가 빚을 낸 것도 가계부채를 늘리는 데 한몫했다. 법인이 아닌 영세자영업자의 경우 대출을 받게 되면 가계부채에 포함된다. 국내 은행의 가계대출 중 개인사업자 대출잔액은 2015년 12월 54조4000억원에서 2018년 12월 73조8000억원까지 늘어났다.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매해 12월 기준 개인사업자 대출 증가율(전년 동기 대비)은 평균 9.8%를 기록했다.


부채가 적정 수준을 웃돌게 되면 가계는 원리금 상환 부담 탓에 유동성(자산을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정도) 상황이 악화되고 씀씀이를 줄인다. 이는 경제 성장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조장옥 서강대학교 교수는 "자산가치에 의존한 과도한 수준의 가계부채는 가계의 상환 능력을 저해하고 외부 충격에 취약하게 하며 소비 감소를 통해 경제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며 "과도하게 늘어난 가계부채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경계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