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리온, 글로벌 최고 함량 미네랄 담아낸 '제주 용암수' 공개…"글로벌 생수시장 1위 노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네랄 함량 1위 에비앙 넘어서
청정수와 미네랄 황금비율로 블렌딩해 고급 물 맛 구현
목표는 글로벌 시장 1위…중국, 베트남 등 선 공략한다

허인철 오리온 부회장이 26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제주용암수 출시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인철 오리온 부회장이 26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제주용암수 출시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물은 미래의 자원이고 물의 중요성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4년이란 시간을 투자해 제주 용암수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미네랄 함량이 충분하면서도 청량감이 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물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오리온이 1조원 규모(국내 기준) 생수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오리온은 26일 서울 강남구 소재 마켓오 도곡점에서 '제주 용암수'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530㎖ 제품을 공개했다. 허인철 오리온 부회장은 "제주 용암수는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제 2도약을 선언한 오리온이 야심차게 내놓은 미네랄워터 브랜드"라며 "세계적 명수와 경쟁할 수 있는 품질의 제품"이라고 자신했다.

신덕균 음료 마케팅팀 팀장은 "국내 1위 생수 삼다수의 경우 제주 암반수를 이용하지만 용암수는 훨씬 아래층에 위치한 용암수를 원천으로 한다"며 "용암수의 제주도 내 매장량은 약 71억 톤에 달하며 매일 1만 톤씩 사용해도 약 2000년을 사용할 수 있어 ‘천연무한자원’으로 불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덕균 음료 마케팅팀 팀장이 제주 용암수 생산공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신덕균 음료 마케팅팀 팀장이 제주 용암수 생산공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오리온은 현무암에만 녹아있는 게르마늄, 바나듐 등 희귀 미네랄이 들어있으며 시판 중인 미네랄 워터 중 최고 수준인 프랑스 에비앙(290㎎)을 넘는 300㎎의 미네랄을 이번 제품에 담아냈다. 미네랄이 내는 물 맛의 무게감을 줄이기 위해 칼슘, 마그네슘 등을 분리 추출, 적정량을 섞어 청량감을 구현하는 데도 성공했다.


생산공장은 제주 동쪽 성산일출봉 근처 구좌읍에 소재한다. 9000평 부지의 이 공장에서는 ▲원수 취수 ▲천연 미네랄의 선별적 추출 ▲알칼리화 등의 공정을 거쳐 제주 용암수를 생산한다. 물 맛을 좌우하는 미네랄 추출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일본 우콘 박사와 제휴해 개발했다. 청정수와 미네랄을 블렌딩하는 과정은 국가 대표 워터소믈리에인 고재윤 교수를 통해 제조한 설계를 사용한다. 신 팀장은 "특히 원수 취수 후 국내외 최고 수준의 7회 필터링을 거쳐 미세 플라스틱 등을 걸러낸다"며 "먹는 샘물이 법적 기준으로 52개 항목을 검사하게 돼있지만 96개 항목을 검사해 품질과 위생 측면에서 빈틈이 없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음료설비 제조사인 독일 크로네스, 캡과 병 설비 제조사인 스위스 네스탈에서도 최첨단 설비와 신기술을 도입했다. 병 디자인은 파슨스 디자인스쿨 제품디자인과 교수를 역임하고 레드닷, iF 등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한 카이스트 배상민 교수가 맡았다.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을 모티브로 세로선과 가로선을 활용, 각각 주상절리와 바다의 수평선을 형상화해 심플하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병 라벨에도 우뚝 솟은 한라산과 밤하늘에 빛나는 오리온 별자리를 담아 제주의 낮과 밤을 그려냈다.

국내 생수시장은 500㎖, 2ℓ 제품이 중심이지만 글로벌 흐름을 따라 530㎖ 용량을 선보인다. 다음달 말 2ℓ 제품을 출시하고 향후 330㎖, 1.5ℓ제품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온라인 가정배달 생수류 매출 비중이 점점 확대되는 점을 감안해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다음달 1일부터 오리온 제주용암수 가정배송 애플리케이션이나 홈페이지에서 정기배송을 신청하는 소비자들에게 530㎖ 60병 체험팩을 증정한다. 이와 함께 친구 3명에게 가정배송 앱을 추천하고 정기배송 주문 시 4회차, 8회차, 12회차 등 배송 4회차마다 무료 증정 혜택도 제공한다.

오리온, 글로벌 최고 함량 미네랄 담아낸 '제주 용암수' 공개…"글로벌 생수시장 1위 노린다" 원본보기 아이콘


오리온은 한국뿐 아니라 중국, 베트남 등 글로벌 시장에도 본격 진출한다. 내년 상반기 중으로 오리온이 보유한 중국 영업망과 마케팅 노하우 등을 적극 활용해 중국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오리온은 이미 지난 10월, 제품 출시 전부터 아름다운 디자인, 미네랄워터로서의 강점 등 제품력을 인정 받아 중국 2대 커피 체인인 ‘루이싱 커피’에 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중국 시장 진출 이후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2019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음료류 시장’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생수 시장은 195억 달러에 달하며 2020년까지 25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베트남은 2017년 1억2700만 달러에서 2020년 1억7800만 달러로 성장이 예상된다.


오리온은 제주도 경제 발전과 청정 자연 보존을 위한 지역공헌활동에도 지속적으로 앞장설 계획이다. 허 부회장은 "오리오제주용암수 법인은 이익의 20%를 제주도에 환원해 제주도 균형발전과 노인복지, 용암해수산업단지가 위치한 구좌읍 지역의 주민발전을 위해 사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오리온 관계자는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오리온 제주용암수는 오리온이 제과를 넘어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제2도약하는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국내 소비자들에게 ‘미네랄워터’의 중요성과 가치를 새롭게 재정립하고 청정 제주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