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재1차관 "홍콩사태로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 다시 커질수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중협상·홍콩사태 전개상황 악화 대비…"국내외 금융시장 모니터링 등 안정위해 노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5일 "홍콩사태를 둘러싼 미중간 정치적 긴장관계가 협상 진전의 또 다른 불확실성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재차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홍콩사태와 미중무역마찰 등을 언급하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미중간 1단계 합의서명 등과 관련한 협의가 지연되고 있고 홍콩시위 등에 따른 정세불안이 협상의 추가적인 변수로 작용하는 상황"이라면서 "글로벌 정치적 불확실성이 다시 불거짐에 따라 우리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차관은 다만 "우리 금융시장이 보여준 복원력 등을 감안할 때 과도한 불안심리를 가질 필요는 없다"고 밝히면서 "대외충격을 충분히 감내할 수 있는 대응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의 순대외채권은 9월말 4798억달러, 외환보유액은 10월말 4063억달러에 달한다.


특히 홍콩 시위사태와 관련해 "금융시장의 혼란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며 "우리나라와 홍콩의 직접적인 금융 연계성이 높지 않아 상황이 악화되더라도 우리 금융시장과 금융 시스템에 미칠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국제금융시장에서 홍콩이 차지하는 위상 등을 감안해 경계감을 늦추지 않고 예의주시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중협상과 홍콩사태의 전개상황이 급격히 악화되는 등 단기적으로 리스크가 증대될 경우를 대비해 관계기관과 국내외 금융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수출입 기업과 현지 업체의 애로사항 발생시 대체거래선 발굴, 금융 지원 등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 조치를 신속히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