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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앱 제작 생산성 200배 향상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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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 줄 코드 분량을 50줄로 구현

연구팀이 개발한 기술이 구현된 개발자 도구

연구팀이 개발한 기술이 구현된 개발자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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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총장 신성철)은 전산학부 이성주 교수 연구팀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개발에서 필수적인 시제품 제작 과정을 획기적으로 줄여 생산성을 200배 이상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스마트폰 앱은 정식으로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작은 규모로 시제품을 먼저 만들어 시장성을 시험한다. 시제품 제작에 특화된 도구와 서비스는 수천 가지가 넘는다. 하지만 기존 도구의 도움을 받더라도 결국 기능은 직접 구현해야 한다. 이성주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기술은 이런 한계를 극복했다. 연구팀은 이미 많은 스마트폰 앱들이 시장에 출시된 점에 착안해 새 앱 시제품을 만들 때 기존 앱의 기능을 추출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의 기술은 기존 앱에서 필요한 기능이 있을 때 그 앱을 시연하면 자동으로 해당 기능이 추출되고 개발자가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코드로 변환된다. 앱 개발자는 이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시제품 앱들을 만들어 시험해보고 가장 유용한 안을 선정해 정식으로 개발할 수 있다. 만약 다른 앱에서 추출한 기능을 포함한 시제품 앱을 그대로 출시하고자 한다면 기능을 추출해온 앱 개발자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배포하지 않고 내부에서 시험하는 것만으로도 정식 개발의 실패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연구팀은 현직 스마트폰 앱 개발자와의 실험을 통해 최소 1만 줄 이상의 프로그램 코드 작성이 필요한 개발 과정을 연구팀이 개발한 기술을 적용하면 불과 50여 줄의 코드 작성으로도 시제품을 개발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는 시제품 앱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램 작성이 200배가량 줄어든 것으로 기존의 스마트폰 앱들을 활용하고 기계가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함으로써 개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인 것이다.


이성주 교수는 "기존 다른 앱의 기능을 코드 없이도 구현할 수 있는 기술로 시연을 통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활용하고 또 다른 앱과의 상호작용이 모두 백그라운드에서 이뤄지게 하는 것"이라며 "개발자가 실제로는 자신의 앱과 다른 앱을 동시에 다루지만 마치 한 개의 앱으로 작업하는 듯한 효과가 있었으며 새 앱 기능을 손쉽고 빠르게 구현해 더 많은 유용한 앱 출현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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