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회장 후보 총 37명…"정치 외풍 없다" 선언에 흥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1명이 공모에 직접 응모, 9명은 헤드헌팅 업체 추천
총 16명의 사내 후보는 최종 7명으로 압축
KT 현직, 전직, 사외 등 각 그룹별 최종 후보 선정 예상

KT 회장 후보 총 37명…"정치 외풍 없다" 선언에 흥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황창규 KT 회장의 후임 인선 작업이 본격화되면서 KT 의 새 선장에 누가 낙점될지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4월부터 사내 후보군을 준비해온 KT 지배구조위원회(이하 지배구조위)는 5일 외부 후보 인사 공모를 마치고 옥석가리기에 나섰다. 그동안 지배구조위는 차기 회장 선임 절차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조해온 만큼 후임 인선 과정에서 어떤 변수가 작용할지도 관심사다.


6일 KT 에 따르면 현직 KT 인사와 전직 KT 인사, 그리고 정재계 등에서 37명이 차기 회장 후보 공모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21명이 직접 응모했고 9명은 헤드헌팅 업체를 통해 추천됐다. KT 사내 후보는 사장, 부사장급을 포함한 최종 7명으로 압축됐다.

지배구조위는 이들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등을 통해 최종 3~6인의 후보를 회장후보심사위원회(이하 회심위)로 넘기고, 회심위는 12월 면접심사 등을 통해 최종 후보를 선임한 뒤 KT 이사회로 넘긴다. 앞서 KT 는 지난 6월부터 현직 사장, 부사장급 인사들을 대상으로 공개 프리젠테이션(PT) 등을 거쳐 후보들을 가려냈다. 사장급 중에서는 구현모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오성목 네트워크부문장, 이동면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부사장급은 박윤영 기업사업부문장이 물망에 오른다.


외부 인사들도 대거 참여했다. 지배구조위가 공정한 심사를 위해 사ㆍ내외 이사들의 후보 추천권을 없애는 대신 헤드헌팅 업체들을 통해 외부 추천도 받기로 한데 따른 것이다. KT 관계자는 "공모 인사 중 상당수가 헤드헌팅 업체를 통해 추천됐다"며 "이 과정에서 전직 KT 출신 후보들이 많이 신청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KT 안팎에서는 임헌문 전 KT 매스 총괄사장, 김태호 전 KT IT기획실장(서울교통공사 사장), 박현용 전 KT 파워텔 사장 등이 참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현식 KT 인사들 외에도 정재계 인사들은 직접 KT 를 찾거나 우편으로 공모에 응하는 등 이번 KT 차기 회장 선임은 초반부터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이다.


최종 후보군이 확정된 만큼 지배구조위원는 전체 후보군을 물망에 올려놓고 그룹별 후보를 1~2명 내외로 좁힐 계획이다. 각 후보군을 별도로 심사해 공정성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다. KT 관계자는 "공정을 기하기 위해 최종 후보는 각 후보군에서 고르게 정해질 것"이라며 "이달 중 각 그룹별 1명씩 총 3명, 또는 그룹별 2명씩 총 6명의 정도의 후보를 정해 회심위로 넘길 것"이라고 말했다.

회심위는 이후 면접 과정을 거쳐 후보군을 압축하고 이사회에서 1명을 최정 내정해 주주총회에 추천하게 된다. 내정자는 인수위 과정을 거쳐 내년 3월 주주총회에서 KT 차기 회장으로 선임된다. 신임 회장의 임기는 2020년 3월부터 2023년 3월까지 3년이다.


KT 관계자는 "이번 회장 선임 과정은 KT 가 민영화된 뒤 처음으로 정치권의 외풍 논란 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새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후보군이 어느 정도 압축된 뒤 투명하고 공정한 선임 절차를 위해 실명을 공개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