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자담배 많이 사놨는데 답답" 전자담배 사용중단 권고에 소비자 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복지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권고
"계속 피겠다", "끊겠다" 소비자들 설왕설래

서울 중구 소재의 한 편의점 매장진열대/사진=김가연 인턴기자 katekim221@asiae.co.kr

서울 중구 소재의 한 편의점 매장진열대/사진=김가연 인턴기자 katekim221@asiae.co.kr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가연 인턴기자]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사용중단 권고를 내린 가운데, 전자담배를 소비하던 기존 흡연자들이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부 소비자들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 일부는 계속 흡연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복지부)는 지난달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대책 브리핑'을 통해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 사용을 중단할 것을 권고했다.

미국에서는 지난달 15일(현지시간)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관련해 중증 폐 손상 사례가 1479건, 사망사례가 33건 발생했으며, 국내에서도 지난달 20일 이후 의심사례가 1건 보고된 바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유통업체들은 정부 발표 이후 액상 담배 판매 중지에 나섰다. GS25의 경우 정부 발표 다음날인 24일 쥴랩스의 △트로피칼 △딜라이트 △크리스프 3종과 KT&G의 △시트툰드라 1종을 포함한 총 4종의 판매를 중지했다.


또 같은 달 25일에는 CU와 26일 세븐일레븐, 이마트24까지 가향 액상 전자담배 4종의 가맹점 공급 중단을 밝혔다. 이어 28일에는 미니스톱까지 쥴 3종의 신규 공급을 중단하기로 했다.

서울 중구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점주 A 씨는 "가향 전자담배는 현재 진열대에서도 다 빠진 상태"라고 밝혔다.


A 씨는 "현재 빠진 상품들은 원래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았던 제품이라서 아직까지는 매출에 큰 지장이 없다"라면서도 "이후 상황이 변동되어 다른 상품도 빠질 경우에는 매출에 영향이 미치지 않을까 싶다"라면서 우려 섞인 목소리를 냈다.


또 다른 편의점 점주 B 씨는 "새로 발주만 안 한 상태고 아직 매대에서 빼진 않았다"라며 "권고가 나온 뒤에 매출이 많이 떨어졌다"면서 인상을 찌푸렸다. 이어 "아무래도 정부에서 내놓은 거고, 관련 뉴스가 계속 나오니 (흡연자들이) 조금 주춤하는 마음이 들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가운데 소비자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액상 전자담배 소비자들은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하고 연초 담배를 소비하는가 하면, 복지부 권고를 비판하며 소비를 중단하지 않겠다는 의견도 보였다.


40대 직장인 C 씨는 "왜 이제서야 권고를 내놓은 건지는 이해가 안 되지만, 복지부의 권고 이후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하긴 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미 사 놓은 리필 카트리지가 몇 개 남긴 했다"라면서도 "찜찜한 기분이 들어서 일단 연초를 흡연하고 있다. 유해성 조사를 한다고 하니 그 결과를 보고 결정할 것 같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그런가 하면 직장인 D(29) 씨는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D 씨는 "애초에 얼마나 몸에 유해한지를 고려했으면 금연을 시도하지 않았겠나"라면서 "전자담배는 연초에 비해 냄새가 덜 난다는 게 장점이다. 그 이유가 전자담배 소비의 가장 큰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말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연초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직장인 E(31)씨 또한 "복지부 권고 이후 전자담배 소비를 중단했나"라는 질문에 "사용 중단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그는 "최근 복지부의 권고가 액상형 전자담배에 관세를 부과하기 위한 구실로 여겨진다"라면서 "이후 관세 부과되는지를 보고 금액이 부담스럽지 않다면 그때 가서 사용중단을 고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전자담배 관련 국민의 건강 관리에 신속한 조처를 하겠다고 밝혔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중증 폐손상 및 사망사례가 다수 발생한 심각한 상황"이라며 "국민의 생명,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국회 계류 중인 담배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법률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협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가연 인턴기자 katekim2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