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기자, 문재인 씨 역사관" 발언 파문…진행자 "대면할 필요 있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BS '시사 직격' 진행자 임재성 변호사
SNS 통해 프로그램 취지 설명
산케이 논설위원 발언 입장 밝혀
"충격이었지만 대면하고 논쟁해야"

구보타 루리코 산케이신문 해설위원이 한일관계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구보타 위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거론하며 '문재인 씨'라고 언급, 해당 장면이 그대로 방송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진=KBS 1TV 시사 프로그램 '시사 직격'

구보타 루리코 산케이신문 해설위원이 한일관계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구보타 위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거론하며 '문재인 씨'라고 언급, 해당 장면이 그대로 방송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진=KBS 1TV 시사 프로그램 '시사 직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KBS 시사 프로그램 '시사 직격'이 "한일관계 문제의 원인은 문재인 씨의 역사관"이라고 말한 일본 기자의 발언을 편집 없이 그대로 내보내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진행자가 해당 상황을 '대면' 해보자는 취지였다고 밝혔다.


'시사 직격' 진행자 임재성 변호사는 28일 자신의 SNS에서 "많은 분들이 왜 분노하시는지 이해하고 납득한다"면서도 "'친일방송', '매국방송'이라고 비판하신다.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과, 해명 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씨' 발언이 나올 때 당시 상황에 대해서는 "이야기(산케이 논설위원 발언)를 듣는 저도 충격이었다"면서 "그러나 그러한 인식이 일본 사회에 존재하고, 또 극단적이라고 치부할 수 없는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 그것에 '대면'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해국이 가해의 역사를 부정하고, 피해국 정부 수반의 '역사관'이 지적하는 상황을 '편집'해버리는 것이 아니라, 대면하고 논쟁하고, 왜 그런 인식이 존재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직격의 목표"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임 변호사는 일례로 "100분 토론에서 홍준표 전 대표가 '내가 XXX 칼 맞는다고 했다'라고 발언했고, 그 발언이 방송에 나갔다고 해, 100분 토론이 그러한 지향이나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거듭 설명했다.

KBS '시사 직격' 진행자 임재성 변호사가 지난 25일 방송에서 '문재인 씨'라고 언급한 구보타 루리코 산케이 기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시사 직격 진행자 임재성 변호사 페이스북

KBS '시사 직격' 진행자 임재성 변호사가 지난 25일 방송에서 '문재인 씨'라고 언급한 구보타 루리코 산케이 기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시사 직격 진행자 임재성 변호사 페이스북

원본보기 아이콘


임 변호사는 패널 구성과 관련해서도 "아베 정권 하에서의 산케이는 일본 정부와 오피니언 그룹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매체다. 조선일보에 비판적이든, 그렇지 않든 조선일보가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판매부수와 영향력은 부인할 수 없다"며 "한겨레와 아사히 만으로 한국과 일본 사회에 '현존'하는 목소리를 온전히 담아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반박했다.


앞서 25일 해당 방송 '한일관계, 인식과 이해 2부작 - 2편 한일 특파원의 대화'에서 구보타 루리코 산케이신문 해설위원이 "한일관계가 어려움에 봉착한 원인은 문재인 씨의 역사관 때문"이라고 발언했다.


문재인 정권에 대해서는 "친일의 뿌리를 가진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해온 일을 외교적 실패로 규정하고 그걸 무너뜨리고 바로잡으려고 한다"며 "반일에 대한 문재인 정권의 신념은 바뀔 리가 없다. 그런 신념이 있는 한 한일 대화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日기자, 문재인 씨 역사관" 발언 파문…진행자 "대면할 필요 있어" 원본보기 아이콘


이 방송은 구보타 위원과 선우정 조선일보 부국장 겸 사회부장, 길윤형 한겨레 기자, 나카노 아키라 아사히신문 논설위원을 초청해 대화하는 형식으로 한일관계 문제를 다뤘다.


그러나 '문재인 씨' 발언 등이 편집 없이 그대로 방송되면서, 공영방송 전파로 일본 주장을 그대로 내보낸 건 문제라는 비판이 나왔다.


파문이 커지자 KBS 시청자권익센터 게시판에는 일부 누리꾼들이 몰려 해당 방송을 폐지하라는 취지의 항의성 글을 올리고 있다.


한 누리꾼운 "매국방송' 시사직격 작진들의 사과와 중징계를 요구합니다"라며 제작진 징계를 촉구했다.


청원인은 "제작진들은 다른 기자들을 섭외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견해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한국 기자들을 섭외해 그들이 한국의 주류인 양 일본 기자들과 대담을 시켜 일본의 입장을 충실히 반영한 매국적인 방송을 제작했습니다"라며 "이건 대다수의 한국국민을 우롱한 것과 다름없습니다"라고 주장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