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휘국 광주교육감 '탕탕절' 논란에 "친일 행적 분명한 분…희화화할 생각은 없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서거일을 '탕탕절'이라고 표현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장 교육감이 "박 전 대통령을 희화화할 생각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28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장휘국 교육감은 지난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은 탕탕절. 110년 전 안중근 의사께서 일제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격살한 날. 또 40년 전 김재규가 유신독재 심장 다카키 마사오(박정희 전 대통령의 창씩개명한 일본이름)를 쏜 날. 기억합시다"고 올렸다. 이후 다카키 마사오를 삭제하고 다시 게재했다가 현재는 삭제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장 교육감의 글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10월26일이 탕탕절? 김재규를 안중근에 비유하고 박정희 전 대통령을 이토 히로부미에 비유하고 있다"며 "아무리 박정희가 미워도 넘지말아야 할 선이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아무리 미워도 김대중을 김일성에 비유하면 안 되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장능인 자유한국당 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장휘국 교육감의 심각하게 왜곡된 역사 인식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교육 수장으로서 공공연하게 게시한 것은 교육자로서의 양식과 인륜의 문제이기도 하다. 대국민 사과를 바란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커지자 장 교육감은 중앙일보를 통해 "역사교사 출신으로서 역사적 의미가 큰 날에는 항상 SNS에 글을 올려왔다"며 "탕탕절이란 표현은 반일 의식을 가진 분들이 10월26일 일본과 관련해 일어난 여러 역사적인 일들을 묶어서 쓰고, 인터넷상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것을 보고 따라 썼을 뿐 별다른 의미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사망한 10·26사태를 직접적으로 희화화 할 생각은 결코 없었다"며 "박 전 대통령은 일제 강점기 당시 만주군 군관으로 활동한 친일 행적이 너무 분명한 분이다. 그때 이름을 슨 것은 그 이름으로 한 친일 행적이 있었기 때문에 쓴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글을 삭제한 이유에 대해서는 "인터넷상에서 떠도는 은어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에 따라 글을 지웠다"며 "안중근 의사 의거를 희화화했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잘못 표현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탕탕절'이란 총소리에서 따온 인터넷 신조어로 909년 10월 26일은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권총으로 저격한 날이며, 1979년 10월26일 또한 김재규 당시 중앙정보부장이 권총으로 박 대통령을 시해한 날이란 이유로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사용하고 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