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올해 '인공지능 국가전략' 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 (Deview) 2019' 컨퍼런스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공지능 콘퍼런스 '데뷰(DEVIEW) 2019'에서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4족보행 로봇 미니치타와 한성숙 네이버 대표(왼쪽 네번째) 등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공지능 콘퍼런스 '데뷰(DEVIEW) 2019'에서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4족보행 로봇 미니치타와 한성숙 네이버 대표(왼쪽 네번째) 등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정부는 올해 안으로 완전히 새로운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 (Deview) 2019' 행사에 참석해 "인공지능(AI)이 사람 중심으로 작동해 사회 혁신의 동력이 되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인공지능 국가전략에는 정보통신기술(ICT)과 제조업 경쟁력, 축적된 데이터에 기반해 정보통신(IT) 강국을 넘어 AI강국으로 도약해 경제, 사회 혁신을 이루겠다는 구상이 포함될 것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외환위기를 겪으면서도 인터넷 혁명을 이끈 경험이 있고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업 경쟁력과 세계 1위의 ICT 인프라, 전자정부의 풍부한 데이터가 있다"며 "우리가 제조업, 반도체 등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경쟁력을 가진 분야를 중심으로 인공지능을 결합하면 우리는 가장 똑똑하면서도 인간다운 인공지능을 탄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개발자들이 끝없는 상상을 펼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정부가 함께하겠다"며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술의 축제인 인공지능올림픽, 최고의 인재들이 참여하여 현안 과제를 해결하는 인공지능 연구개발 경진대회(AI Grand Challenge) 등을 통해 새로운 글로벌 협력모델을 창출하겠다"고 했다.

이어 "인공지능 대학원,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를 비롯한 기존 정책에 더해 대학의 첨단분야 학과 신·증설과 대학교수의 기업 겸직도 허용해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우리나라로 모이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인공지능 정부가 되겠다"며 "정부 스스로 인공지능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를 넘어서는 인공지능기반 디지털 정부로 탈바꿈하고 환경, 재난, 안전, 국방 등 국민 삶과 밀접한 영역에서부터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이 체감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정부의 공공 서비스도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심으로 바꿔 나가겠다"고 했다.


기업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언급하면서 "정부는 데이터 자원의 구축, 개방, 활용 전 단계를 근본적으로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공데이터는 원천적으로 공개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인공지능 개발을 위해 기업과 대학, 연구소에 필요한 대용량 클라우드 컴퓨팅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날 행사는 네이버가 2008년부터 주최해 온 국내 최대 규모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AI) 분야 연례 콘퍼런스로, 국내 기술 스타트업 기업인들의 데뷔 무대이자 교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날 기조연설에는 청년 기업인, 개발자, 학생 등 1200여명이 참석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개발자 행사에 참석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국가전략 발표 계획을 언급한 것은 4차 산업혁명의 결정판인 AI에 대한 지원의지를 잘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