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9 국감]유동수 "금융위 실수로 국제회계기준위 위원국 탈락위기…국감서 묻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9 국감]유동수 "금융위 실수로 국제회계기준위 위원국 탈락위기…국감서 묻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한국이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 위원국 직위를 잃을 위기에 처한 원인은 금융위원회 실수 때문이란 비판이 제기됐다. 내년 6월 임기가 끝나는 서정우 IASB 위원의 후임으로 한국 정부가 추천한 후보자가 탈락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다.


4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전 10시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이같이 비판했다.

유 의원이 제출받은 금융위 자료에 따르면 금융위와 회계기준원이 추천한 A교수가 회계 전문가임은 분명하지만, IASB가 제시한 '투자자 또는 기업 관계자(재무제표 작성자)'란 자격 요건에 맞지 않는 인물로 나타났다.


유 의원은 "금융위가 IASB 위원 지원 및 선임은 금융위 소관이 아니라 개인 차원에서 진행돼 A교수 이외에 위원직에 지원한 다른 후보자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하고 있고, 최적의 위원 후보 추천을 위한 별도의 회의는 없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유 의원은 금융위가 A교수 탈락 후 IASB 위원장과 면담을 했고 회계기준원과 공동으로 IFRS 재단 내 기구에서 활동 중인 한국 위원 등을 활용해 IFRS 핵심관계자를 만나는 등의 대응을 하겠다고 했지만 때는 늦었다고 비판했다.

바뀐 국제회계기준(IFRS)이 기업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중요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단 14석에 불과한 IASB 위원직을 두고 세계 각국이 치열한 외교전을 벌이는 이유다. 유 의원은 "IFRS를 도입하지 않은 중국과 일본도 IASB 위원직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인데, 한국은 기존에 확보한 의석마저도 지켜내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금융위 답변대로라면 추천서는 써주지만 대상자에 대한 검증은 하지 않았다는 의미"라며 "A교수가 IASB의 인재상과 맞는 인물이었는지조차 검증하지 않고 넘어간 것 아닌가 하는 의문도 생기는 만큼, 회계주권을 상실한 이번 사태에 대해 국정감사에서 엄밀하게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