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림청, 산림정책 국민 참여·공감도 제고…소통체계 개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림청은 25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산림정책 소통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종합대책은 5개 대상별 15대 추진과제를 큰 틀로 추진된다. 산림청 제공

산림청은 25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산림정책 소통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종합대책은 5개 대상별 15대 추진과제를 큰 틀로 추진된다. 산림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일웅 기자] 산림청이 산림정책의 국민 참여와 공감도를 높이기 위한 소통체계 개선에 나선다.


산림청은 25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산림정책 소통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종합대책은 국민·산림청·지방자치단체·유관기관·협회 등 5개 산림분야 정책 소통주체를 대상별로 추려 15대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하는 내용을 큰 틀로 한다.


◆국민 체감도 제고=산림청은 우선 산림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부터 현장과 소통하는 적극행정을 추진, 국민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펴는 데 무게를 더한다. 그간에 지적돼 온 국민의 산림정책 참여 부족과 공급자 중심의 홍보의 한계점을 개선한다는 게 핵심이다.


이를 위해 산림청은 국민으로 구성된 다분야 정책패널을 구축해 산림 인식 및 서비스 수요를 파악하고 정책 수립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미세먼지 저감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형 의사결정 모델을 발굴하고 도시 숲·국유림 관리에 민간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도입할 방침이다.


종합대책 추진 이전의 산림청 내외부 소통방식 및 한계 도식화 자료. 산림청 제공

종합대책 추진 이전의 산림청 내외부 소통방식 및 한계 도식화 자료. 산림청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수평적 소통 중심의 ‘산림청’ 조직변화=산림청은 내부 부서 간, 내·외부 기관 간 칸막이를 없애 정책 담당자 간 역량강화와 참여 확대를 도모함으로써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산림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는 본청의 소속기관을 상대로 한 일방적 정책 전달과 소속기관의 잦은 현장·비상근무, 인력부족 등으로 정책 감수성이 떨어진다는 일각의 지적을 반영해 정한 방향성으로 산림청은 수평·능동적 소통문화의 확산과 정보화 기반의 업무체계 확립을 통한 직원 업무부담 줄이기에 나설 예정이다.


또 인력이탈이 잦은 소속기관을 우선으로 인력조정을 추진하는 등 업무공백을 최소화해 직원의 업무 피로감을 덜어주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숲을 통한 지역발전 ‘지자체’와 소통·협력 강화=산림청과 지자체는 밀접한 정책 파트너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양측의 소통기회 부족과 지자체의 산림정책에 대한 관심 및 참여도 저조 등 문제를 겪어왔다.


이에 산림청은 지자체와의 인사교류를 확대해 정책소통과 현안조정 등 가교역할을 할 수 있게 하고 현재 추진 중인 산림분야 시책교육 및 워크숍 등의 운영방법을 공유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해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시·군 산림계획, 산촌거점권역 특화발전계획 등을 수립한 지자체의 예산지원 폭을 확대함으로써 지자체가 주도해 지역 산림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환경을 조성할 복안이다.


산림청이 종합대책을 통해 추진하는 소통개선 방식 도식화 자료. 산림청 제공

산림청이 종합대책을 통해 추진하는 소통개선 방식 도식화 자료. 산림청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유관기관 역할 강화, 맞춤형 산림 서비스 제공=산림청은 산림분야 공공기관과 산림조합 등 유관기관의 역할을 강화해 국민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산림 서비스를 제공받는 여건을 마련하는 데도 주력한다.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분야별 협회 및 단체와의 상시 소통채널을 구축하고 민간주도의 사업모델 발굴 및 성장지원을 중점 추진하는 한편 산림 빅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플랫폼 구축으로 산림·임업분야 정보가 모여 공유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방식이다.


또 산림조합은 전국 조직과 인력을 활용해 임업인, 국민 개개인과 직접 접촉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산림청과 산림조합은 전담지도원의 역할 강화와 경영 플래너 육성을 도모할 예정이다.


◆산림분야 협회·단체와 ‘소통’, 사회가치 제고=산림청은 그간 산림분야 협회 및 단체와 소통채널이 한정되고 협회 및 단체의 임업인 가입률이 낮아 정책수요자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데 한계를 가져왔다.


이에 산림청은 앞으로 임업·복지 등 분야별 단체와 정기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소규모 단체의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소규모로 분산돼 있는 협회 및 단체가 스스로 소비촉진, 품질향상 및 수급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토록 품목별 자조금 단체 구성을 적극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조직 내부의 수평적 소통으로 산림행정을 혁신하고 이를 기초로 국민과 산림청, 유관기관, 지자체, 협회·단체 등 다양한 산림 주체가 당면한 현안을 함께 고민해 문제를 해결하는 구조를 만들겠다”며 “더불어 산림청은 사람을 우선하는 사람 중심의 산림정책을 적극 추진해 숲 속의 대한민국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