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석헌 "DLS 사태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석헌 금융감독원장(맨 앞줄 왼쪽 네번째)이 23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서 주요 시중은행장 등 은행권 고위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은행연합회

윤석헌 금융감독원장(맨 앞줄 왼쪽 네번째)이 23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서 주요 시중은행장 등 은행권 고위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은행연합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3일 고위험 파생결합증권(DLS) 손실 사태와 관련해 “성과 보상체계 및 내부통제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이러한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6시 30분쯤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은행연합회가 주최한 은행장 만찬 간담회에서 윤 원장은 “은행권의 과제는 기업들에게는 어려울 때 동반자가 되고, 국민들에게는 건전한 자산형성을 도와줘 신뢰를 얻는 것”임을 강조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간담회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난 윤 원장은 “(은행장들이)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줬으면 좋겠다”며 “국정감사 스케줄에 맞춰서 (국감 전에) 중간보고 형식으로라도 발표는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진옥동 신한은행장, 허인 KB국민은행장 등 시중은행장,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등 국책은행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DLS를 많이 판매한 하나은행의 지성규 행장은 은행연합회 간담회만 참석한 뒤 돌아갔고, 우리은행의 손태승 행장은 이사회와 간담회 모두 불참했다.


그동안 DLS에 관해 다소 중립적인 입장을 취해 온 윤 원장이 은행장들 앞에서 재발 방지를 촉구한 건 일부 투자자들의 대규모 손실이 확정된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19일 우리은행이 판매한 일부 상품(독일 국채 10년물 금리 연계 상품)이 만기가 됐고, 오는 25일엔 하나은행이 판매한 DLS 만기(영국·미국 이자율스와프 금리 연계 상품)가 돌아온다. 두 상품의 손실률은 각각 -60%대, -46%로 확정됐다. 1억원을 투자했을 경우 원금 약 4000만~5400만원만 건진 셈이다.


대규모 손실을 본 투자자들은 은행이 원금손실 여부 등 상품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았으니 원금을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금감원은 상품을 판매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불완전판매 여부, 위험 상품에 대한 내부통제 시스템 등을 중점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 원장은 “종합적으로 검사가 진행되니까 결과를 놓고 봐야 하는데 상품의 측면, 고객의 측면, 판매가 어떤 식으로 이뤄졌는지 등 여러 분류가 가능하다”고 했다.

이날 또 윤 원장은 은행장들에게 “일본의 수출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기술개발을 위한 자금공급에 노력하고 또 우리 경제의 불안요인인 가계부채가 관리목표 범위 내에서 영업이 이뤄지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 금고 유치 시 영업 관행을 재점검하고 내부통제를 개선해 과당경쟁을 자제하라”고 당부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