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완성차 공장 2개+α' 자율주행車 역대급 투자 베팅한 정의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율주행 기술 확보에 역대 최대 규모인 2조4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하고 단순 자동차 제조업을 넘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거듭 천명했다.


현대차 그룹과 앱티브는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양사 주요 경영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JV 설립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개발을 위한 합종연횡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유수의 완성차 업체와 유력 자율주행 기업이 단순 협업을 넘어 별도의 JV를 설립해 자율주행차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모델은 이례적이다.

현대차그룹이 이번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전문 합작법인 설립을 위해 쏟아부은 금액은 외부 업체에 투자한 액수 중 역대 최대다. 연산 30만대 규모의 해외 공장을 건설하는데 대략 1조원이 투입되는 것을 감안하면 현대차그룹은 2개의 완성차 공장을 건설하고도 남을 수준의 과감한 투자를 결정한 셈이다.


이는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는 업체로 입지를 공고히 하는 동시에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게임 체인저'로 도약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차원으로 풀이된다. 또 전통적 완성차 제조 업체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변모하는 중대한 시발점이 될 전망이다.


이번 투자로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분야 핵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퍼즐을 맞추게 됐다. 운전자의 개입 없이 운행되는 레벨 4, 5(미국자동차공학회 SAE 기준) 수준의 궁극의 자율주행차를 조기에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완성차 공장 2개+α' 자율주행車 역대급 투자 베팅한 정의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업계에서는 이번 현대차그룹의 과감한 투자가 글로벌 자율주행 생태계에 어떤 반향을 일으키게 될 지 이목을 집중하는 분위기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9월 정의선 수석부회장 취임을 전후로 미래 기술 확보를 위한 대단위 투자와 협업을 전방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투자도 현대차그룹의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기조의 연장선상 위에서 진행됐다.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에서의 투자와 협력은 지역별 특색을 고려한 다각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지난해 동남아시아 최대 카헤일링 업체인 그랩에 2억7500만달러를 투자하고 싱가포르에서 현대차의 전기차를 활용한 차량 호출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올해 3월에는 인도 1위 카헤일링 기업 올라에 3억달러를 투자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열기 위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과 호주의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인 미고, 카넥스트도어에도 전략 투자를 단행하고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또 러시아의 실리콘밸리로 불리우는 스콜코보 혁신센터와의 협업, 차량 구독 서비스인 현대 모빌리티를 올해 4분기부터 선보일 계획이다. 중동에서는 이 지역 최대 카헤일링 플랫폼 업체 카림에 올 연말까지 차량 5000대를 공급하기로 했다.


국내에서는 서울과 제주도, 대전 등 지역에서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를 활용한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플랫폼인 제트 구축을 마치고 중소 운영 업체들과 협력해 라스트마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국내 라스트마일 물류 업체 메쉬코리아와 마카롱 택시를 운영하는 KST모빌리티에 전략 투자하고 한국형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자율주행 분야에서 현대기아차는 자율주행차의 '두뇌'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 기반 통합 제어기와 센서 개발을 위해 미국 인텔 및 엔비디아와 협력하는 한편 중국의 바이두가 주도하고 있는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인 '아폴로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아울러 고성능 레이더(Radar) 전문 개발 미국 스타트업 메타웨이브, 이스라엘의 라이다(Ridar) 전문 개발 스타트업 옵시스, 미국의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 퍼셉티브 오토마타 등에 전략 투자하고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의 미래 모빌리티 연구기관인 ACM(American Center for Mobility)의 창립 멤버로, ACM이 추진 중인 첨단 테스트 베드 건립에 500만달러(약 56억원)를 투자하기도 했다. 지난 6월에는 미국 자율주행기술 전문 기업 오로라에 전략 투자하고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현대모비스 는 지난 7월 러시아 최대 IT 기업 얀덱스와 공동 개발한 자율주행 플랫폼을 공개하고 러시아 전역에서 로보택시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미래 자동차를 혁신할 커넥티드카 서비스 및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도 투자와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스라엘의 커넥티드카용 통신 반도체 칩셋 전문기업 오토톡스, 사고 차량 탑승객 부상 수준 예측 분석 기업 엠디고, 스위스의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 개발 업체 웨이레이에 전략 투자하고 커넥티드카 고도화 서비스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또 인공지능 음성인식 분야에서 국내의 카카오 아이, 미국의 사운드하운드와 뉘앙스, 중국의 바이두 등과 협업해 차량용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를 선보였다.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전기차(EV) 부문에서도 공격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이달 초 유럽 최대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 전문업체인 아이오니티에도 전략적 투자를 단행해 BMW와 다임러, 폭스바겐, 포드와 동일한 20%의 지분을 갖게 됐다. 또 지난 5월 크로아티아의 고성능 하이퍼 전기차 업체 리막에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고성능 전기차도 개발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최고 기업들과의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통해 미래 혁신 기술을 주도하는 핵심 플레이어로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