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금천·중랑구 고가하부에 도서관·놀이터 조성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활용도 낮은 고가 하부를 생활 SOC 공간으로 탈바꿈
옥수·이문·종암·한남 고가까지 다른 유형의 총 6개 공공공간 2020년 시민 품으로

금천구 고가하부 1등작

금천구 고가하부 1등작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서울시가 금천·중랑구 고가도로 하부에 다양한 교육·문화 다목적 공간을 확대 조성한다. 가용지가 부족한 서울에서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낮은 고가 하부를 지역 커뮤니티 거점으로 조성하고 서울형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모델로 삼겠다는 취지다.


시는 2017년부터 추진중인 '고가하부공간 활용사업' 가운데 금천·중랑구 고가하부에 대한 설계공모 최종 당선작을 각각 선정, 전문가 자문과 실시설계를 거쳐 2020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간다고 24일 밝혔다.

금천 고가하부 약 368.1㎡의 부지는 작은도서관, 전시·세미나 공간, 쉼터 등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변신한다. 기존 작은도서관의 규모와 기능을 확장시켜 이용률을 높인다는 목표다. 주변에 주거·업무시설이 밀집해 출·퇴근 시 유동인구가 많지만 시설이 열악해서 도서관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중랑천 고가하부 약 592.9㎡의 부지는 어린이 놀이 공간으로 바뀐다. 운동기구 몇 개만 있었을 뿐 이용이 저조했던 부지다. 주변에 주거시설이 밀집해 있지만 그동안 어린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마땅한 공간이 없었던 만큼 아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중랑천 고가하부 1등작

중랑천 고가하부 1등작

원본보기 아이콘


두 고가 하부 사업이 추진되면 2020년엔 서울시내 총 6개 고가하부공간에 생활SOC가 새롭게 생긴다. ▲1호는 옥수역 고가하부-주민 커뮤니티 공간 ‘다락(多樂)’(운영중) ▲ 2호는 이문 고가하부-실외 활동 주민 커뮤니티 공간(올해 준공) ▲3호는 성북구 종암사거리 고가하부-생활체육 공간(실시설계중) ▲4호는 한남 고가하부-주민 휴식공간(실시설계중)이다.


5호인 금천구 금천 고가하부 공간 활용 설계공모 최종 당선작은 박진희(건축사사무소 니즈건축)의 설계안으로, 1층은 작은 도서관과 다목적공간이 들어선다. 2층은 책을 위한 전시공간이자 쉼터, 달빛극장, 버스킹 등도 가능하도록 가변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6호인 ‘중랑구 중랑천 고가하부 공간 활용 설계공모’는 김조윤(MMKM건축연구소)의 설계안이 최종 선정됐다. 건물 중앙엔 나무를 심고 벤치를 놓아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여 이야기를 나누면서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마당을 만든다. 건물 한켠엔 모래놀이터, 발을 담글 수 있는 물놀이 시설, 미끄럼틀 등이 있는 어린이 놀이시설을 만들고 주민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설계공모 심사에서 선정된 수상자에게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부여된다.

김태형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장은 "올해 상·하반기 총 4개의 고가하부공간 활용사업이 추진됐다"면서 "개관 후 효율적인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운영계획을 검토하고 6개 시범사업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