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폐지 모아 4년 연속 불우이웃돕기 성금낸 성북구 월곡1동 장선순 할머니 사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려운 형편에도 폐지 모아 2015년부터 4년 동안 64만원 불우이웃돕기 성금 쾌척, ‘2019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유공구민’ 표창

따뜻한 겨울나기 성북구 유공구민 표창을 전달받은 장선순 할머니

따뜻한 겨울나기 성북구 유공구민 표창을 전달받은 장선순 할머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저도 어렸을 때부터 배고픈 설움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형편이 어려운 어린이들에게 자그마한 도움이라도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넉넉하지도 않은 형편에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해마다 하게 된 이유에 대해 성북구 월곡1동 장선순 할머니(79)가 나지막한 목소리로 또박또박 대답한 내용이다.

장선순 할머니는 2015년부터 연말이면 성북구 월곡1동 주민센터를 찾았다. 그리고는 불우이웃돕기 성금이라면서 자그마한 봉투하나를 내 놓았다. 2015년 7만2970원, 2016년 10만6260원, 2017년 8만2710원, 2018년 38만1180 등 총 64만3120원이다.


이 금액은 적다면 적고 크다면 큰 금액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장선순 할머니의 형편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결코 적지 않은 금액임을 알 수 있다.


장선순 할머니는 지난 16일 성북구청에서 열린 ‘2019년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유공구민 표창식에 몸이 불편해 참석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월곡1동 주민센터 관계자들이 꽃다발과 함께 표창장을 전달하기 위해 할머니 댁을 직접 찾았다. 그런데 할머니댁 마당에 들어선 순간 월곡1동 직원들은 깜짝 놀랐다는 후문이다. 마당에는 폐지, 알루미늄캔, 플라스틱 등 온갖 재활용품으로 가득 차 있었기 때문이다.


장선순 할머니는 할아버지가 지하철 택배로 벌어오는 수입과 기초연금 40만원으로 생활하신다. 그래서 남을 도울 형편은 되지 않았기에 짬짬이 시간을 내어 할머니가 재활용품 등 고물을 모아오면 할아버지가 리어카에 고물을 실어 파신다고 했다. 그리고 그 수입금을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내 놓으신 거라고 한다.


서경택 월곡1동 동장은 장선순 할머니를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의 유공구민으로 추천한 이유에 대해 “몸도 불편하시고 넉넉지 않은 형편임에도 재활용품을 모아 불우이웃을 돕는 장선순 할머니의 따뜻한 마음을 기리고 싶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보고를 받은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장성순 할머니의 선행을 듣고 자연스레 옷깃을 여미게 됐다"며 “기부는 정부가 꼼꼼하게 챙기지 못하는 틈새를 메워주는 대한민국의 소중한 사회적 자본이기에 성북구에서도 소액다수 기부문화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밝혔다.


‘2019년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으로 성북구에서 모금한 성금과 성품은 1190건, 16억3800만원으로 전년에 비해 건수는 20%, 금액은 42% 늘어나 예년에 비해 따뜻한 성북 공동체가 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