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시점 연기…文대통령 중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월 말 청와대에서 박원순 시장-진영 장관 합의 도출
시민 소통 확대 이후 방향 재설정, 설계안 수정 포함
박 시장 "사업 시기에 연연하지 않겠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시점 연기…文대통령 중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서울시가 '소통'을 이유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의 본격적인 착공 시점을 미루기로 했다. 속도 조절에 나서면서 사업은 내년 4월 총선 이후 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입장 변화는 시민 소통과 정치 상황을 모두 고려한 것으로,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의 만남 이후 확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시장은 19일 오전 시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새로운 광화문광장은 시민 목소리를 더 치열하게 담아 완성하겠다. 사업 시기에 연연하지 않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지난 3년간 약 100회에 걸쳐 시민 논의를 축적했다"면서 "그럼에도 다양한 문제 있다. 시민단체에서 폭넓은 소통을 요구하고 주민들의 민원도 제기된다"고 말했다. 이어 "어떤 지적이나 비판 모두 귀 기울여 듣겠다. 함께 토론하고 폭넓게 경청해 부족한 것을 메워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대해 달라진 서울시의 입장을 공식화한 것이다. 이렇게 되면 본격적인 착공 시점은 총선이 치러지는 내년 4월 이후가 된다. 발주, 계약 등 행정 절차를 마치고 공사를 시작하면 예정보다 5개월 가량 지연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준공은 박 시장 임기 안인 오는 2021년 말까지 마치게 된다.


박 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그동안 광장 재구조화를 놓고 갈등을 빚어온 행정안전부와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중앙정부와 이견을 해소했다"며 "현재의 단절, 고립된 형태의 광장을 벗어나 새로운 광장 조성에 공동 협력하기로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문호남 기자 munonam@

박원순 서울시장 /문호남 기자 munonam@

원본보기 아이콘

다만 박 시장은 "새로운 광화문광장은 박원순 개인의 사업이 아닌, 서울시민의 사업이고 역사적 과업"이라며 광장 재구조화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광장의 역사성, 보행성, 시민성을 회복해 시민의 삶과 도시의 운명을 바꾸는 일"이라며 "이를 더는 늦출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논쟁과 토론을 거쳐 집단지성의 힘이 발휘된 사례로 '서울로 7017'과 '노들섬 복합문화공간'을 꼽았다.

박 시장은 "새로운 광화문광장으로 가는 길도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진심과 소통으로 새 길을 만들어가겠다. 일제와 독재가 훼손하고 단절한 광화문광장의 맥을 잇는 것을 소명으로 삼아 시민 속으로 다시 들어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처럼 서울시가 뒤늦게 속도 조절에 나선 것은 그동안 행안부와 시민단체 등이 제기해온 비판 때문이다. 또 내년 총선을 앞두고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일방 추진되면 민원이 쏟아질 것이란 정치적 고려도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풀이된다. 당초 서울시는 지난 8월 월대 복원을 시작해 내년 1월 도로공사 등 재구조화 사업을 궤도에 올린다는 복안이었다. 하지만 여지껏 월대 복원조차 시작하지 못한 상황이다.


한편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이번 발표가 청와대의 조율 끝에 나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끈질긴 노력으로 청와대를 움직여 최고위급 논의의 장을 만들어 냈고 여기에서 큰 방향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냈다"며 "역사적인 재구조화 사업이 다시 탄력을 받게 만든 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시민단체들의 의견을 더욱 폭넓게 수렴하면 더 큰 공감대 속에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본다"며 "박 시장의 방식대로 일을 추진한 사례로 꼽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