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착순 아니에요"…'인기폭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의 모든 것(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대금리 적용하면 1% 초반 금리도 가능
고정금리 전환대출은 불가능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이용시 0.1%p 금리 경감
16일부터 29일까지 접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1%대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 갈아타기)이 가능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 16일 출시되면서 금융소비자들이 폭발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번 상품은 우대금리 등을 꼼꼼히 챙기면 1% 초반까지 주담대 대출 원리금 부담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는 주담대 신청이 시작된 뒤 이용자들이 폭주해 접속 장애를 겪고 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서비스 접속대기'에 들어가 수만번째의 접속 대기 번호를 부여받는 상황이다.

"선착순 아니에요"…'인기폭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의 모든 것(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변동금리나 혼합형(고정+변동) 금리로 받았던 주담대 차주의 경우 안심전환대출로 대환을 할 수 있는 상품이다. 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 부부합산 소득이 8500만원 이하(신혼부부 또는 2자녀 이상 가구는 1억원 미만)면 신청이 가능하다. 다주택자도 가능했던 기존 안심전환대출과 달리 이번에는 1주택자만 신청할 수 있으며, 7월23일 이전에 주담대를 받았어야 한다. 대출한도는 최대 5억원까지다.

신청은 이날부터 29일까지 은행창구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접수 마감 후 2개월 이내 대환이 이뤄진다. 대환이 완료되면 낮아진 고정금리를 적용받게 된다.


이번 상품은 은행 창구 약정을 기준으로 1.95%(10년 만기)~2.2%(30년 만기)로 설정돼 있다. 지난달 기준으로 시중은행 주담대(10년 만기) 대출금리 평균치가 2.7~3.4%인 점을 고려하면 금리 부담을 크게 낮출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변동금리 주담대와 달리 금리 급변동에 따른 부담을 피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대출잔액 3억원, 만기 20년, 변동금리 3.16%의 차주가 2.05%의 고정금리로 낮추면 월 상환액이 168만8000원에서 152만5000원으로 낮아질 수 있다.

추가로 금리를 낮출 방법도 있다. 이번 상품은 은행 창구 대신 주금공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0.1%포인트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금리 인하 혜택을 받으려면 주금공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접수를 한 뒤 대출계약서의 서명과 근저당권 설정을 온라인으로 체결해야 한다. 주금공 홈페이지에 신청만 하고 은행 창구에서 약정을 체결할 때는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없다.


한부모가구ㆍ장애인가구ㆍ다문화가구ㆍ다자녀가구(19세 미만 3자녀)의 경우 0.4%포인트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혼인 신고를 한 지 7년 이내인 신혼부부도 0.2%포인트 금리인하 혜택이 적용된다. 우대금리는 최대 2개까지 중복 적용이 가능해 최대 0.8%포인트까지 낮출 수 있다.


여러곳의 금융기관에 주담대를 보유한 다중채무자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을 1순위로 근저당 설정해야만 한다. 상가와 주택이 합해진 복합용도주택도 주택면적이 건물 전체면적의 절반 이상인 경우에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중도상환수수료도 지원된다. 주담대를 받은지 3년이 지나지 않아 중도상환수수료를 부담해야 할 경우, 최대 1.2%까지 중도상환수수료가 지원된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대출한도 5억을 넘더라도 증액이 가능하다.


다만 공급 규모가 20조원으로 한정되어 있어 신청자가 몰릴 경우 주택가격이 낮은 가구부터 우선 배정된다. 뿐만 아니라 고정금리 주담대를 받은 경우에는 이번에 대환 신청이 불가능하다.


주거관련법 등에 따라 주택으로 분류되지 않는 주거용 오피스탈, 근린생활시설, 숙박시설 등의 경우에도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대상에서 제외된다. 만기일시상환도 불가능하다. 이번 상품은 대환 이후 다음달부터 매월 만기까지 대출원금과 이자를 분할상환해야 한다. 이외에도 신규 구입 목적의 집단대출이나 중도금 대출, 전세자금대출 등의 경우에는 대환이 불가능하다.


주금공 관계자는 "이번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선착순이 아닌 2주간 접수 후 대상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2주 내 신청이 몰리지 않은 편한 시간대에 신청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