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오늘 개각명단 살펴보니…70대만 6명, 강경파 전면배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1일 우익 성향의 강경파를 전면에 배치하는 개각을 단행한다. 평균 연령은 61.55세로 유임된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을 포함해 70대만 6명이 포함됐다.


NHK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정권의 핵심축인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을 유임하고 나머지 17명의 각료를 전원 교체할 것으로 확실시된다.

이번 개각은 아베 내각 출범 이후 최대 규모다. 첫 입각은 13명으로 이 또한 가장 많다. '포스트 아베'로 꼽혀온 고이즈미 신지로 중의원 의원은 환경상으로 첫 입각한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의 차남인 고이즈미 중의원은 앞서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아베 총리를 비판하고 경쟁자인 이시바 시게루 전 간사장에게 표를 던진 인물이다. 재입각은 2명, 내각 내에서 자리만 바꾼 인물도 2명이다.


아베 총리를 포함한 내각 각료의 평균 연령은 61.55세로 지난해 10월 출범한 4차 내각(63.40세)보다 1.85세 젊어졌다. 최고령은 아소 부총리로 78세다. 최연소는 고이즈미 중의원이다. 고이즈미 중의원은 올해 38세로 역대 내각 각료 중 세 번째로 나이가 적다. 연령대별로는 70대 6명, 60대 4명, 50대 9명, 40대 0명, 30대 1명이다.


여성 각료는 2명이 포함됐다. 여성 스피드 스케이팅 올림픽 메달리스트 출신인 하시모토 세이코 참의원 의원은 올림픽ㆍ패럴림픽상으로 첫 입각한다. 앞서 친인척 비리 등에 휘말려 물러났던 다카이치 사나에 전 총무상도 복귀한다. 참의원 내 입각도 2명이다.

중의원 의원 각료들의 당선 횟수를 살펴보면 아소 부총리가 13회로 가장 많고 고이즈미 중의원이 4번으로 가장 적다. 9회 1명, 8회 6명, 7회 2명, 6회 5명, 5회 1명 등이다.


이번 개각에서 아베 총리는 우익성향의 강경파를 전면 배치하며 향후 한일 관계에도 공세를 예고했다. 특히 최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간사장 대행을 문부과학상에 내정하며 우익 사관을 일본 내 확산시키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했다. 고이치 대행은 야스쿠니 신사에 아베 총리가 전하는 기부금(공물 대금)을 전달하는 역할을 해 온 최측근이다. 그간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담화를 공개적으로 폄하해왔다.


또한 한일 갈등 과정에서 막말 등 외교 결례를 범했던 고노 다로 외무상은 방위상으로, 총리 측근이자 우익단체 일본회의를 지원해온 모테기 도시미쓰 경제재생담당상은 외무상으로 자리를 옮길 예정이다.


복귀하는 사나에 전 총무상은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수차례 참배하고 과거 일본의 침략전쟁이 정당하다는 주장을 펴쳤던 인물이다. 과거 한국을 매춘관광국으로 묘사했던 에토 세이이치 총리 보좌관 역시 일억총활약상 겸 오키나와ㆍ북방영토 담당상으로 내각에 이름을 올린다.


NHK는 "아소 부총리와 스가 장관을 제외한 17석의 포스트가 교체된다"며 "첫 입각 규모는 1차 내각을 포함해 아베 내각에서 최대"라고 전했다.


같은 날 단행되는 집권 자민당 인사에서는 당내 2인자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과 기시다 후미오 정조회장이 모두 유임된다. 상대적으로 온건파인 기시다 회장을 유임시킨 것은 야권을 개헌 논의에 끌어들이기 위한 의도라는 해석이 나온다. 총무회장에는 스즈키 뼞이치 올림픽패럴림픽 담당상, 선거대책위원장에는 시모무라 하쿠분 헌법개정추진본부장이 기용된다. 일본의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주도하며 근거없는 설을 흘려왔던 우익 성향의 아마리 선거대책위원장은 세제조사회장에 발탁될 예정이다.


아베 내각은 이날 오후 명단 공개 후 왕실 인증식을 거쳐 공식 출범한다. 아베 총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인사 배경, 향후 정권운영 방침을 밝힐 예정이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