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탈리아 새 연정 상원서도 승인…11일부터 업무 시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이탈리아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과 중도 좌파 민주당이 손잡고 구성한 새로운 연립정부가 하원에 이어 상원에서도 신임을 받았다. 이에 따라 지난달 8일 극우 정당 동맹의 마테오 살비니 대표(전 부총리 겸 내무장관)가 정책적 이견을 극복하기 어렵다며 전격적으로 연정 붕괴를 선언하면서 초래된 정국 위기가 33일 만에 공식적으로 종료됐다. 장·차관 인선을 완료한 새 내각은 11일부터 업무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


10일(현지시간) 일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상원은 찬성 169표대 반대 133표로 새 연정 신임안을 가결했다.

연정 파트너인 오성운동과 민주당 소속 의원 169명 전원이 단 한 명의 이탈도 없이 전원 찬성표를 던져 손쉽게 표결을 이끌었다. 앞서 전문가들은 극우 성향 의원들이 포진해 있어 상원 신임을 얻기가 어려울 수 있다고 분석했지만, 무난하게 신임을 얻어낸 것이다.


이번 상원 표결은 새 내각의 공식 출범과 업무 착수를 위한 마지막 절차였다. 하원도 전날 찬성 343표, 반대 263표로 새 연정 출범을 의결한 바 있다.


야당 인사로 전락한 살비니는 이날 상원에 출석해 주세페 콘테 총리와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그는 콘테 총리를 겨냥해 "나는 당신이 부럽지 않다, 당신은 이 나라에서도, 당신의 당에서도 소수파에 불과하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탈리아 국민을 배반하고 느긋하게 총리실의 안락의자에 앉아 상황을 즐기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이에 더해 '이탈리아 국민의 투표를 두려워하는 자격 없는 총리', '(유럽연합에) 국가 이익을 팔아먹은 인사' 등의 가시 돋친 발언을 쏟아냈다.


콘테 총리 역시 살비니에게 '일방적으로 연정 붕괴를 결정해 정국 위기를 초래하고 오로지 모든 권력을 독점하는데 집중한 오만한 정치인'이라고 몰아세웠다.


콘테 총리는 살비니의 연정 붕괴 선언 이후 사임 의사를 밝혔으나 오성운동이 민주당과 손을 잡고 새로운 연정을 구성하면서 다시 총리직에 추대됐다.


이탈리아 신임 연정의 첫 과제는 10월 중순까지 유럽연합(EU)에 제출해야 하는 2020년 예산안을 마련하는 일이다. 극우 성향의 지난 연정은 재정 문제로 EU와 대립하며 이탈렉시트(Italexit·이탈리아의 EU 탈퇴) 가능성까지 대두됐다. 그러나 새 연정은 EU와의 관계 회복에 나서면서도 이탈리아의 경제를 부흥시키는 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IMF의 유럽부문 책임자인 폴 톰슨은 "이탈리아의 재정 계획을 주의깊게 지켜보고 있다"며 "이탈리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 그는 합리적인 재정 건전성과 경제 성장이 결합된 경우에만 대규모 공공부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IMF는 올해 이탈리아의 공공부채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의 133%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