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DDP서 돈의문까지…서울 건축탐방 떠나볼까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석엔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나들이…12~14일 무료
서울시, 가족·연인·친구·건축학도 등 맞춤형 코스 마련
'주제전-필름' '오픈하우스서울' '지하도시탐험' 등 골라보기

DDP서 돈의문까지…서울 건축탐방 떠나볼까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추석 연휴 기간인 12~14일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가 무료로 개방된다. 이 기간 유료 전시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주제전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지난 주말 비엔날레의 막이 오른 가운데 누구나 부담 없이 전시장을 찾도록 한 것이다. 서울시는 또 가족ㆍ연인ㆍ친구ㆍ건축학도가 비엔날레를 함께 즐기는 맞춤형 코스를 제안하고 추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 방방곡곡 비엔날레로 즐기는 도시유람' 투어북을 발간해 전시장과 관련 공공시설에 비치했다. 국ㆍ영문으로 병기해 국내외 관람객 모두 이용할 수 있다.


◆가족ㆍ커플ㆍ친구ㆍ건축학도 코스 = 서울시가 추천하는 첫 번째 프로그램은 '가족 코스'다.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 시작해 DDP, 통인ㆍ경동시장, 세운ㆍ대림상가로 이어지는 길이다. 아이에게 살아있는 교육 현장을 보여주고 추억도 남길 수 있는 코스다. 우선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선 77개 도시전(展) 중 내게 맞는 도시 컬렉션을 택할 수 있다. 이어 DDP에서 선택한 컬렉션을 아이들과 모형 키트로 만든다. 통인ㆍ경동시장에선 출출한 배를 채우고 세운ㆍ대림상가로 이동해 디자이너의 소장품을 파는 마켓을 둘러보면 된다.

DDP서 돈의문까지…서울 건축탐방 떠나볼까① 원본보기 아이콘

'커플코스'는 연인의 손을 잡고 서울 곳곳을 누비는 프로그램이다. DDP에서 세운ㆍ대림상가, 서울도시건축전시관, 고종의 길, 돈의문박물관마을로 이어진다. DDP 관람 후 관련 퀴즈를 풀어보는 보드게임을 하고 세운ㆍ대림상가에서 마켓을 즐길 수 있다. 서울도시건축전시관을 관람한 뒤에는 최근 개방된 덕수궁 뒷길 '고종의 길'을 따라 돈의문박물관마을로 이동하면 된다. 인근 망원시장에선 가벼운 주전부리를 곁들이며 도슨트(작품해설사)의 해설을 들을 수 있다.

DDP서 돈의문까지…서울 건축탐방 떠나볼까① 원본보기 아이콘

'친구코스'는 세운ㆍ대림상가, 광장시장, DDP, 돈의문박물관마을로 연결된다. 세운ㆍ대림상가에서 마켓을 구경하고 빈대떡ㆍ마약김밥으로 유명한 광장시장을 만날 수 있다. 이어 DDP에선 주말 도슨트 프로그램을 따라 전시를 관람한 뒤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 도시전 북토크에 참여하면 된다. 이곳에선 직접 작품ㆍ출판물 저자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DDP서 돈의문까지…서울 건축탐방 떠나볼까① 원본보기 아이콘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을 고민하는 건축학도라면 '건축학도' 코스를 밟으면 된다. 세운상가 세운홀 글로벌 스튜디오에서 전 세계 43개 대학 건축학도의 작품을 둘러본 뒤 DDP에서 비엔날레 핵심 전시인 주제전을 관람하는 프로그램이다. 전시 관계자는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전통시장에 대한 연구ㆍ결과물을 접하고 전시장 곳곳의 강연ㆍ포럼까지 챙긴다면 살아있는 배움의 현장을 만날 수 있다"고 조언했다.

DDP서 돈의문까지…서울 건축탐방 떠나볼까① 원본보기 아이콘

◆꼭 봐야 할 추천 프로그램 TOP 5 = 서울시는 '꼭 봐야 할 추천 프로그램 TOP 5'도 제안했다. 방대한 비엔날레를 압축적으로 즐길 수 있는 대안이다. 집합도시를 주제로 세계 각지의 영상물을 모은 '주제전-필름'이 첫손에 꼽힌다. 도시를 형성하고 도시에 의해 만들어진 다양한 집합체의 삶과 행동 양식을 기록한 다큐멘터리ㆍ예술영화ㆍ연구프로젝트 등 28개 영상물로 이뤄졌다.

돈의문박물관마을의 전시장마다 부착된 QR코드를 모아 내게 맞는 도시를 알아보는 '도시가 나에게 말을 건다'도 빼놓을 수 없다. 77개 도시전의 QR코드를 직접 스캔하면 빅데이터로 내게 어울리는 도시ㆍ전시 등을 분석한 결과를 보여준다. 다른 사람의 결과물까지 함께 볼 수 있는 컬렉션을 통해 하나의 집합도시가 완성된다.

DDP서 돈의문까지…서울 건축탐방 떠나볼까①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시 소재 건축학과연합 학생들과 서승모 작가가 공동으로 마련한 전시물 '파빌리온 프로젝트'도 눈길을 끈다. 비엔날레의 주제인 집합도시를 5개 작품에서 길ㆍ도로ㆍ시장ㆍ일회용품 등 다양한 소재와 참신한 아이디어로 풀어냈다.


'오픈하우스서울'은 평소 공개되지 않던 건축물을 개방하는 신설 프로그램이다. 또 '지하도시탐험'은 서울의 숨겨진 지하공간을 시민들이 돌아보도록 했다. 경희궁방공호ㆍ서소문역사공원ㆍ뮤지스땅스ㆍ여의도벙커 등을 탐험하며 서울의 지하도시 구조와 인프라를 이해할 수 있다. 서울시는 비엔날레 기간 각 전시장마다 숨겨진 스탬프를 찍어온 시민 1000명에게 선착순으로 서울비엔날레 공식 기념품을 증정하는 '스탬프 투어'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