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명 "노점상도 사업자내고 지역화폐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명 "노점상도 사업자내고 지역화폐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광명)=이영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통시장 내 노점상들도 사업자를 내고 지역화폐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보겠다고 약속했다. 현행법은 노점상의 경우 사업자를 낼 수 없어 지역화폐를 받을 수 없다.


이 지사는 9일 오후 6시 광명전통시장 고객쉼터에서 광명전통시장 상인 등 30여명과 간담회를 갖고 "경제가 성장하고 나라의 재산과 부는 많아지는데 갈수록 살기 어려워지는 것은 대형유통점, 유통재벌 등에 돈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라며 "반대만하고 한숨 쉬고 있어서는 안 되고 전통시장과 골목시장, 영세 자영업자들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어 "과거에는 소비가 생존을 위한 행위였지만, 지금은 즐기기 위한 소비가 늘고 있다"며 "소비현장을 재밌고, 친절하고, 아기자기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가득한 곳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그러면서 "골목상권도 협동조합을 만들고 상인회를 조직해 공동으로 노력한다면 전통시장에도 새로운 기회가 올 것"이라며 "경기도 역시 이를 위해 열심히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지역화폐 사용을 노점상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상인들의 건의에 대해 "사업자 등록에 관한 사항은 조례사항이 아닌 법으로 알고 있는데 한 번 검토해보겠다"며 "만약 도나 시ㆍ군 차원에서 바꿔서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일리가 있다. 사업자 등록을 해줘야 세금유출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도 차원의 검토를 약속했다.

이 지사는 아울러 지역화폐 카드를 자녀들의 용돈이나 세뱃돈으로 주는 아이디어도 제안했다.


이 지사는 "지역화폐 카드를 아이들 용돈으로 주면 참 좋다고 한다"며 "지역화폐를 퇴폐성이 있거나 사행성이 있는 곳에 사용할 수 없다 보니 아이들이 엉뚱한 짓도 안하고 관리가 된다고 들었다"고 소개했다.


이 지사는 이날 간담회에 앞서 광명전통시장에서 열린 '경기지역화폐 방방곡곡데이트 31'에 참가해 가수 김연자, 현진영 씨 및 박승원 광명시장과 함께 경기지역화폐 홍보활동을 펼쳤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