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또 무릎꿇은 英존슨…하원, 조기총선 2차 표결도 부결(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영국 하원이 보리스 존슨 총리가 재상정한 조기총선 동의안을 또 다시 거부했다. 불과 일주일만에 여섯번째 패배다. 하원의 입법 공세로 수세에 몰린 존슨 총리는 "정부는 브렉시트(Brexitㆍ영국의 EU 탈퇴)를 늦추지 않을 것"이라며 야당에 책임을 돌렸다.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10일(현지시간) 새벽 치러진 하원 표결 결과 찬성 293표, 반대 46표로 집계됐다. 조기총선을 위해서는 하원의석의 3분의2선인 434표가 필요하지만 이에 미달했다. 지난 4일 표결에 이어 두 번째 시도도 저지된 것이다.

존슨 총리는 표결 결과가 발표된 직후 "하원에 국민들을 믿으라고 촉구했지만, 야당은 또 다시 그들이 더 잘안다고 생각했다"며 "그들은 브렉시트를 또 늦추길 원한다. 앞으로 나아가는 길을 선택하는 것을 거절했을 뿐 아니라, 영국 국민들이 선거에서 그들의 소리를 밝힐 수 있는 기회를 두번이나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날 이후로 정회에 들어가는 약 5주간의 시간을 야당이 반성하는 데 사용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간 죽기 살기로(do or die) 브렉시트를 강행하겠다고 밝혀온 존슨 총리는 "의회가 내 손을 묶기 위해 아무리 많은 장치를 동원한다하더라도, 나는 국익을 위한 합의를 얻어내기 위해 분투할 것"이라며 "정부는 브렉시트를 더 이상 연기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를 가리켜 "영원히 숨을 수 없다"며 "국민들이 판단을 내릴 기회를 얻게되는 순간이 올 것"이라고 화살을 날렸다.


앞서 그는 조기총선 동의안 표결 직전에도 "10월31일 이후로 브렉시트를 정말 늦추고 싶다면 조기총선에 표를 던져, 국민들이 연기를 원하는 지 결정하도록 하라"며 아무런 합의없는 이른바 노 딜(No Deal)도 강행하겠다는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

또 무릎꿇은 英존슨…하원, 조기총선 2차 표결도 부결(상보) 원본보기 아이콘


브렉시트 3개월 연기를 골자로 한 노 딜 방지법은 지난 주 상하원을 통과한 데 이어 전날 오후 여왕 재가를 거쳐 정식 법률로서 효력을 갖게 됐다. 이에 따라 존슨 총리는 10월19일까지 EU와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내년1월31일로 브렉시트 연기를 요청해야만 한다. 존슨 총리는 이 같은 노 딜 방지법이 EU와의 협상입지를 좁힌다며 10월 조기총선 개최를 주장해왔다.

같은 날 영국 하원은 존슨 내각이 이른바 옐로 해머작전으로 불리는 노 딜 비상계획과 관련한 모든 문서를 공개할 것을 요구하는 표결도 가결시켰다. 존슨 내각은 11일 관련 내용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존슨 내각이 이를 지키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영국 총리실은 전날 하원에서 조기총선 동의안 표결을 진행한 후 10월14일까지 의회 정회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