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순수학문·인문사회 연구소 74곳에 188억원 지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학술연구 거점 집중 육성 … 연구결과 사회적 기여 유도

순수학문·인문사회 연구소 74곳에 188억원 지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순수학문 연구에 기여하고 국가·사회적 이슈에 대한 중장기적 대안을 제시할 인문사회연구소 74곳에 정부가 올 한해 188억원을 지원한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19년 인문사회연구소 지원 사업'으로 총 74개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연구소당 최대 6년(3+3년)간 연평균 2억원, 총 12억원 상당의 연구비를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들 과제에 올해 책정된 연구비는 188억원이다.

이에 따라 교육부가 지원하는 인문사회연구소는 지난해 110개에서 올해는 171개(계속 97개+신규 74개)로 대폭 확대되고, 지원액도 373억원에서 502억원으로 34% 늘어났다.


선정된 연구소들 가운데 경희대 한국고대사·고고학연구소와 서강대 동아연구소 등 '전략적지역연구형' 연구소는 신북방·신남방정책 등 국가전략적 차원의 지역학 연구와 지역전문가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영남대 민족문화연구소와 고려대 한자한문연구소, 사단법인 정암학당 등 '순수학문연구형' 연구소는 인문사회 기초학문 분야와 해외학술서 번역, 데이터베이스(DB)화를 수행한다.

건국대 이주·사회통합연구소와 선문대 글로벌지속가능경제발전경제연구소 등 '문제해결형'은 국가·사회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인문사회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소로 육성하고자 지원한다.


올해 신설된 '교육연계형' 연구소에 선정된 중앙대 다문화콘텐츠연구원과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등은 '대학혁신 지원 방안'에 따라 대학이 자율적으로 대학교육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초중등교육 관련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등을 맡게 된다.


이들 연구소는 박사급 학문후속세대들이 전임연구 일자리를 찾기 전까지 안정적인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74개 연구소에서 연구소당 2명 이상, 총 150여명의 박사급 연구인력이 채용될 것이라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교육부는 1880년부터 세분화된 대학부설연구소 대상 연구지원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올해 4월에는 '인문사회학술생태계 구축 방안'을 통해 연구소를 보다 체계적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기존 사업을 통합·개편하고 지원 규모를 확대했다.


특히 지원대상을 기존 대학부설연구소에서 국내 일반 연구기관으로 확대하고, 인문사회연구소들이 사회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에 대해 거시적이고 긴 호흡으로 연구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시할 수 있도록 주문했다.


이승복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인문사회 연구자들의 안정적인 연구 거점을 확대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다양한 인문사회연구소들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