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광주∼담양∼대구 달빛내륙철도 건설’ 국회서 합동 포럼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도 ‘광주∼담양∼대구 달빛내륙철도 건설’ 국회서 합동 포럼 개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전남도는 광주와 담양,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 조기 건설 실현 방안을 찾기 위한 전문가 합동 포럼을 국회 도서관에서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전문가 포럼은 해당 지역 국회의원 26명이 주최하고, 정부 관계자와 전문가, 경유지 14개 지자체 관계 공무원 등이 참여한다.

이호 한국교통연구원 박사가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건설 구축 방안’을 설명하고 이어 7명의 패널이 철도 건설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인다.


국토교통부가 수립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달빛내륙철도 건설 사업의 신규 반영과 조기 현실화를 목표로 다양한 추진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달빛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한 국회 포럼은 이번이 세 번째로, 그동안 경유 지자체 간 협업체계를 구성하고 지역 국회의원과 공조가 이뤄졌다.

그 결과 달빛내륙철도 사업이 문재인 대통령 영호남 상생 공약,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됐다. 올해는 국비 5억 원을 확보해 국토교통부가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하는 등 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시·도민의 건설 염원을 담아 전남도를 비롯한 6개 광역자치단체와 지역 정치권이 공동 건의해 중앙정부와 국회를 설득하고 있어 국가계획 반영 등 사업 추진이 한층 빠르게 이뤄질 전망이다.


이상훈 전남도 도로교통과장은 “국회 포럼으로 광주와 대구를 잇는 철도 건설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높아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달빛내륙철도를 기반으로 초광역 남부경제권을 구축해, 영·호남 교류가 활발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달빛내륙철도는 광주∼담양∼순창∼남원∼장수∼함양∼거창∼합천∼고령∼대구 간 191.6㎞를 최고 시속 250㎞로 달려 영·호남을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5조 원에 이르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ks76664@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