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업부, 인도 첸나이에 'CEPA 활용지원센터' 개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9주년을 맞은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의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5일 인도 첸나이에서 김형주 통상국내정책관, 김형태 주첸나이 총영사, 벤자민(Mr. P. Benjamin) 인도 타밀라두주 중소기업부 장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첸나이 CEPA 활용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등 대외여건 악화로 수출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수출시장 다변화와 신남방 정책 가속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잠재적 거대시장인 인도에 센터를 추가 개소하게 됐다.

산업부는 우리나라가 52개국과 맺은 15건(발효기준)의 자유무역협정을 기업들이 제대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중국, 인도 등 총 7개국에 15개의 자유무역협정(FTA) 해외 활용지원센터를 설치해 해외 현지 바이어 및 진출기업을 대상으로 자유무역협정 홍보 및 활용상담을 통해 자유무역협정 활용도를 제고하고, 통관 등 자유무역협정 활용 기업의 애로파악 및 해소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개소하는 첸나이 센터는 인도 동남부지역에서의 CEPA 활용을 지원하는 창구역할을 하게 된다.


인도는 인구 13억을 보유한 인구 대국으로, 세계 경제의 성장 둔화로 올해 경제성장률이 6%대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고는 있으나 여전히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이며, 우리의 7위 수출대상국이다.

다만 현지진출 기업들이 인도의 낮은 시장개방 수준과 엄격한 원산지결정기준 등의 개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어 산업부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한-인도 CEPA 개선협상을 통해 양허개선과 원산지기준이 완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인도 남부 항만도시인 첸나이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지리적 요충지로서 글로벌 기업을 비롯해 한국기업의 생산법인이 대거 진출해 있는 상공업의 중심지이다.


우리 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등 180개사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70개 수준의 1·2차 협력사와 동반진출해 연산 70만대 규모의 생산설비를 갖춘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다.


김형주 통상국내정책관은 "첸나이 CEPA 활용지원센터가 글로벌 생산 거점인 첸나이를 포함한 인도 동남부에서의 한-인도CEPA 활용을 촉진하고 교역 규모를 확대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