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순군 ‘전남도 마을이야기 박람회’ 최우수상 수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순군 ‘전남도 마을이야기 박람회’ 최우수상 수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영균 기자] 전남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2일 전남도가 주최한 ‘2019 전라남도 마을이야기 박람회’에서 화순읍 내평마을이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세상을 품다, 마을을 잇다’를 주제로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무안종합스포츠파크에서 열린 마을이야기 박람회에는 전남도 8507개 자연마을 중 각 시·군을 대표하는 22개 마을이 참가했다.

전문가 심사 및 관람객 투표를 통해 화순군 대표로 참가한 화순읍 내평마을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올해 처음 열린 마을이야기 박람회는 공동체의 뿌리인 마을의 역사와 설화, 문화자산 등 콘텐츠 전시를 통해 전남의 미래 관광자원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람회장은 시·군 대표 마을이야기 주제관, 시·군 문화관광 콘텐츠 홍보관, 마을기업 중심의 산업관이 운영됐다.

주제관에선 ▲인물 따라 시간여행 마을 ▲놀라운 자연생태를 담은 마을 ▲옛이야기를 품은 걷기 좋은 마을 ▲이색 체험으로 가득한 마을 ▲풍류 가득한 마을 등 5개 분야로 나눠 마을이야기 보따리를 풀었다.


홍보관에서는 시·군 대표 관광문화 자원과 농·특산물 등을 전시·판매했고 산업관에서는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과 지역 특산물을 생산하는 마을기업의 상품 등을 홍보했다.


내평마을은 박람회 행사 중 하나로 열린 ‘우리 마을이야기 자랑대회’에서도 대상을 받았다.


내평마을 길쌈놀이 보존회 회원 이점례(84)씨가 길쌈놀이 유래와 방법을 구수하게 설명해 호평을 받았다.


군 관계자는 “농촌 고령화로 사라져 가는 내평마을의 길쌈놀이를 체험 프로그램 등 문화관광 콘텐츠로 개발해 차별화된 농촌관광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순읍 내평마을은 전형적인 농촌 마을 풍경을 지닌 곳이다. 내평마을 밭에서 생산된 무명은 많이 자라 일상생활에 중요한 자원이었다.


무명 농사를 책임졌던 여성들은 남성 공동 노동조직인 두레와 함께 직조를 위한 여성의 공동 노동 조직인 길쌈 두레를 결성했다. 길쌈 두레는 식생활과 의생활의 근간을 이뤘던 매우 중요한 노동 풍속이다. 내평마을은 여인네들의 한이 담긴 길쌈을 밑거름 삼아 문화관광마을로 거듭나고 있다.


오랜 세월 이어져 내려온 길쌈놀이는 1960년 초반 사라졌지만, 주민들이 길쌈 노래를 잊지 않기 위해 보존회를 결성해 계승하고 있다. 주민들의 노력으로 지난 2013년 화순군 향토문화유산 제64호로 지정됐다.




호남취재본부 김영균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