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소미아 종료]日 경제 보복 더 세질까…韓기업 '비상경영' 고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기업들 "일본 추가 보복도 문제지만 한미 동맹 균열 시 후폭풍도 걱정"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박소연 기자, 유제훈 기자]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종료하기로 함에 따라 우리 기업은 일본의 수출규제 장기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비상 경영의 고삐를 바짝 죌 태세다. 특히 한일 간 외교 갈등이 일본의 경제 보복 심화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비하고, 나아가 이번 GSOMIA 종료가 자칫 한미 동맹 균열을 초래해 기업 경영난을 가중시킬까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익명을 원한 재계 고위 인사는 23일 "한일 양국이 서로를 향해 보복 조치를 번갈아 단행하는 상황에서 GSOMIA 종료는 기업 입장에서는 경영 불확실성을 키우는 행위"라며 "특히 GSOMIA 종료 조치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미국과의 관계가 또 다른 변수로 등장했다"고 밝혔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도 "일본이 당장 우리 산업계에 실질적인 피해를 주기 위한 전략을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우리나라는 현재 일본과 비교해 화학·플라스틱·고무·가죽·기계 분야에서 절대 열위에 놓여 있는 상황으로 이 분야에 대한 일본의 추가 보복 가능성을 시사했다.


일본 경제 보복의 1차 타깃이었던 반도체 업계 일각에서는 GSOMIA 종료로 일본 수출규제가 더 길어지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중장기적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핵심 반도체 소재의 재고를 3개월 이상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돼 단기적 생산 차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면서도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로 통관 관련 허가 심사가 장기화할 소지가 있다는 점에서 향후 반도체 소재 구매 활동에는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일본의 추가 경제 보복의 경계선에 있는 기업들은 정부의 대응을 예의 주시하는 한편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버티기 경영에 돌입한 분위기다. 엄치성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우리나라는 내수 의존형 경제가 아니기 때문에 해외시장이 어려울 경우 수출 기업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기업들이 전반적으로 비상 경영에 돌입했고 주요 기업의 피해가 극심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한일 갈등의 직간접 타격을 받은 항공 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일본 노선 회복은 더 늦어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면서 "미국과의 관계는 아직 판단하기 이르나 대응할 수단이 마땅치 않고 이번 GSOMIA 종료 결정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산업군에 대한 대책이 있었으면 어땠을까 아쉬움이 남는다"고 전했다. 조선 업계 관계자는 "국산화율이 워낙 높아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조선 산업은 대외 불확실성과 글로벌 경기 침체로 물동량이 줄어드면 선주들이 발주를 꺼리게 돼 수주에 곧바로 타격을 입는 만큼 변수가 발생하는 것은 부정적 요소"라고 말했다.


유통 대기업 관계자는 "돌아가는 상황을 봐가면서 최선을 다해 대처해나갈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중소기업 한 최고경영자는 "GSOMIA 종료 결정에 일본 정부가 어떻게 나올지 걱정스럽다"며 "냉각기를 거치면서 차분하게 준비하는 것이 더 현실적 대안"이라고 말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관계자는 "지소미아 종료로 인한 여파가 양국의 경제 협력을 더 악화시키지 않도록 섬세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