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로고의 비밀]'고디바'의 로고는 왜 말을 탄 나체의 여인일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로고의 비밀]'고디바'의 로고는 왜 말을 탄 나체의 여인일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고디바(Godiva)라고 더 잘 알려진 93년 전통의 벨기에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고다이버의 로고를 보면 초콜릿과는 관련이 없는 말을 탄 나체의 여성이다.


이 말을 탄 여인은 바로 '레이디 고다이버(Lady Godiva)'다. 11세기 영국 코벤트리 지방의 영주 리어프릭 백작의 아내였는데, 당시 리어프릭은 시민들에게 과중한 세금을 매기는 등 가혹한 정책을 시행 중이었다.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던 고다이버는 남편의 정책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어 세금을 줄여 달라고 탄원했다.

하지만 리어프릭은 고다이버의 의견을 무시했으나 그녀의 끈질긴 간청에 "네가 정말 농민들을 생각한다면 알몸으로 말을 타고 마을 한 바퀴를 돌면 세금을 내려주겠다"고 말했다. 고다이버의 당시 나이가 16세였다는 것을 고려해 절대 실행에 옮기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 제안이었다.


고다이버는 예상을 깨고 나체로 머리카락으로만 몸을 가린 채 말을 타고 마을을 돌았다. 마을 사람들은 자신들을 위해 고다이버가 이런 제안을 받아들였다는 사실에 감동해 그녀가 출발하는 날 모두 집 안으로 들어가 문을 걸어 잠그고 커튼을 친 채 행진이 끝나기를 기도했다.


행진을 무사히 마치고 집에 돌아오자 리어프릭은 아내의 행동에 감동해 세금을 감면하는 등 혹독한 정책들을 바꿔나가기 시작했고 그녀를 따라 가톨릭 신자가 되기도 했다.

코벤트리는 그녀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지금까지도 마을의 상징을 말 탄 여인으로 삼고 있으며, 코벤트리 대성당 앞에는 고다이버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매년 고다이버를 기념한 축제도 열린다.


또 관습과 상식을 깨는 정치 행동을 뜻하는 '고다이버즘(Godivaism)'이라는 단어도 그녀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고디바의 창업자인 조셉 드롭스가 1926년 고디바를 설립할 당시 그의 사랑과 희생 정신을 초콜릿에 담겠다는 의미로 이름과 로고를 모두 '고다이버'를 상징할 수 있도록 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