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집값 뛰는 과천, 분양가상한제 '1번 타자' 되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파트 매매·전세가격 동반 급등
서울 강남4구와 함께 요주의 대상

집값 뛰는 과천, 분양가상한제 '1번 타자' 되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준강남’으로 꼽히는 과천시 집값이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서울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와 함께 오는 10월초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의 ‘시범케이스’가 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19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경기 과천시 아파트 매매가격 주간 변동률은 지난주 0.34%로 충북 청주시 청원구(0.38%)에 이어 전국 2위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달부터 이달 12일까지 한달여간 과천시 아파트값은 1.98% 뛰며 전국 상승률 1위를 나타냈다. 최근 지방에서 가장 주택시장이 활황인 대전 유성구(1.82%) 및 서구(1.62%)가 그 뒤를 이었다. 같은 기간 수도권 아파트값이 0.03% 하락했고 서울 강남4도 0.21% 오르는 데 그친 상황에서 과천시 아파트값이 고공행진하고 있는 것이다.


과천시 아파트 전셋값도 최근 한달여간 1.19% 오르며 전국 상승률 1위를 기록했다. 지난주에는 0.49% 뛰며 의왕시(0.64%)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이 올랐다.


감정원 관계자는 “과천시 아파트값은 원문동 대단지 및 일부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뛰고 있다”며 “전셋값 급등은 과천지식정보타운 등 개발 호재와 재건축사업 진척에 따른 청약 대기 수요 등이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과천시 아파트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동반 급등세를 보이면서 지난해 9·13 부동산 대책을 촉발했던 ‘준강남권’발 주택시장 과열이 재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당시에도 과천시와 성남시 분당구 등의 아파트값이 강남4구보다 더 뛰면서 수도권 집값에 불을 지폈다.


부동산시장에서는 정부가 시행을 공식화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가 입법예고 기간을 끝내고 오는 10월초 적용되면 서울 강남4구와 함께 과천시 등 준강남권이 시행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4일 입법예고한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에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위한 공통요건을 기존 ‘3개월간 주택가격 상승률이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2배 초과인 지역’에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지역’으로 변경했다. 현재 서울 전 지역(25개 자치구)을 비롯해 과천시ㆍ성남시 분당구ㆍ광명시ㆍ하남시ㆍ대구 수성구ㆍ세종 등 31개 지역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돼 있다. 해당 지역 가운데 ▲최근 1년간 평균 분양가격 상승률이 물가 상승률의 2배를 초과하는 경우 ▲분양이 있었던 직전 2개월의 청약경쟁률이 각각 5대1(국민주택 규모 이하는 10대1)을 초과한 경우 ▲직전 3개월간 주택거래량이 전년 동기보다 20% 이상 증가한 경우 등 세 가지 선택요건 중 하나를 충족한 곳을 대상으로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거쳐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최근 1년간 수도권 민간 아파트 평균 분양가가 전년 동월보다 14.83% 올랐고, 최근 1년간 경기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34%에 그친 점을 감안하면 과천시는 선택요건을 충족한 셈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