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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간 日상품 피해구제신청 1천건 ↑…1위는 ABC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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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15곳 업체 1134건 피해구제 접수
강병원 의원 "수익 많은 만큼 피해자 구제 앞장서야"

3년간 日상품 피해구제신청 1천건 ↑…1위는 ABC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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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국내 시장에 진출한 일본상품에 대해 최근 3년간 1000여건이 넘는 피해구제신청이 접수된 것으로 4일 나타났다. 특히 국내 대형 신발 편집숍인 일본계 ABC마트가 1위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에서 제출받은 '일본상품 피해 접수 현황'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19년 6월까지 일본업체 15곳의 상품에 대해 모두 1134건의 피해구제신청이 접수됐다.

국내시장 1위 일본업체인 ABC마트 상품에 대해 접수된 피해구제신청이 680건(60.0%)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데상트 175건(15.4%), 소니코리아 58건(5.1%), 유니클로 49건(4.3%) 순이었다.


피해구제신청 이유별로 보면 '품질·A/S 관련'이 1037건(91.4%)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계약 관련'이 73건(6.4%)으로 그 뒤를 이었다.


신청 처리 결과를 보면 '정보 제공 및 상담' 등으로 마무리돼 사실상 피해구제를 받지 못한 경우가 346건(30.5%)에 달했다. '교환'은 350건(30.9%), '환급(환불)'은 325건(28.7%)이었다.

강 의원은 "최근 일본기업이 국내에서 사업체를 운영하며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인다"며 "일본 기업은 우리 국민에게서 수익을 얻는 만큼 국내 소비자 피해구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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