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굿네이버스·BMW 코리아 미래재단 ‘2019년 여름 희망나눔학교’ 개최

최종수정 2019.08.01 11:26 기사입력 2019.08.01 11:26

댓글쓰기

굿네이버스·BMW 코리아 미래재단 ‘2019년 여름 희망나눔학교’ 개최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굿네이버스 광주서부지부(지부장 정용진)는 BMW 코리아 미래재단(이사장 김효준)과 함께 지난달 29일부터 1주간 방학 중 위기가정 아동 지원 프로그램‘2019년 여름 희망나눔학교’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올해로 18년째 진행하고 있는 이번 희망나눔학교는 ‘건강한 방학’,‘신나는 방학’,‘함께하는 방학’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특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학 중 위기 아동 대상 ▲중식 지원 ▲문화체험 및 야외활동 ▲놀이 프로그램 ▲진로체험 등의 통합서비스를 제공해 참여 아동들의 상대적 박탈감을 해소하고 사회성을 향상하는 데 의미를 둔다.


지난 1월 성료한 ‘2019 겨울 희망나눔학교’ 참여 아동 2500여 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놀이시간과 형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 아동의 54%가 운동장, 놀이터 등 실외에서 노는 날이 주 2회 이하였다.


또 공부하거나 학원에 가야 하기 때문에 놀이 시간을 갖지 못하고 있으며 방학이나 주말에는 핸드폰·컴퓨터 게임·TV 시청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는 아동이 54%로 건강한 놀이 활동을 하지 못하는 비율이 높았다.

‘2019 여름 희망나눔학교’는 아동의 놀 권리 보장을 초점을 두어 놀이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신나는 희망나눔학교 놀이터’를 운영해 아이들이 스스로 매회기 놀이 프로그램을 선택해 자율성과 주도성을 높였다.


연령대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으며 ‘우리가 꿈꾸는 즐거운 놀이터 만들기!’ 공모전에 참여해 자신들의 꿈 꾸는 놀이터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고 상상해 작품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참여 아동의 주체성을 높이고 신체발달 증진과 공동체 의식 함양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외에도 아이들의 ‘함께하는 방학’을 위해 지역사회 전문가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진행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 ‘미래 드림’, 자신의 안전과 밀접하게 관련된 학교 통학로를 조사해 개선사항을 담은 카드뉴스를 제작하는 팀 프로젝트 ‘우리 학교 통학로는 안전할까?’를 진행한다. ‘우리가 꿈꾸는 즐거운 놀이터 만들기!’공모전을 통해 제출된 작품은 예선 심사를 거쳐 굿네이버스 SNS 국민 투표를 통해 최종 우수 작품으로 선정될 예정이다.


정용진 굿네이버스 광주서부지부장은 “희망나눔학교를 통해 마음껏 놀면서 땀을 흘리더라도 친구들과 함께 즐거움을 느낄 기회가 되길 바란다. 굿네이버스는 더 행복하고 즐거운 희망나눔학교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굿네이버스는 2002년부터 희망나눔학교를 통해 전국 4천 3백여 개 초등학교에서 10만 3천여 명의 위기가정 아동을 지원했다.


이번 여름 희망나눔학교는 전국 157개교 초등학교, 아동 35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광주지역에서는 9개 초등학교 아동 180명이 참여한다.


한편, BMW 코리아 미래재단은 지난 2011년 BMW 코리아가 설립한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지난 2012년부터 8년째 희망나눔학교 사업을 후원하고 있으며 어린이·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ks76664@naver.com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